세월호 희생자 가족과 학부모 간 갈등으로 지지부진해진 안산 단원고등학교 내 ‘기억교실(존치교실)’의 이전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종교계가 또다시 나섰다.

한국종교인평화회의(KCRP)는 지난 8일 4·16가족협의회(이하 가족협의회), 단원고, 도교육청, 안산교육지원청, 4·16연대 관계자 10명이 참석한 가운데 기억교실 이전과 관련한 사회적 합의 이행 방안을 모색하는 협의회를 개최했다고 10일 밝혔다.

안산교육지원청에서 열린 이번 협의회는 기억교실 이전에 합의한 5월 9차 협의회 이후 두 달 만이다. 그러나 협의회 주체 중 하나인 재학생 학부모 측은 참석하지 않았다.

이 자리에서 가족협의회 측은 최근 학교와 교육지원청에 제시한 기억교실 이전 최종안을, 교육지원청과 학교 측은 수용할 수 있는 유족 안의 범위에 대해 각각 설명하며 해결책을 찾기로 의견을 모았다.

특히 가족협의회 측의 최종안에는 교실 창문틀과 천장 석고보드, 책걸상, 복도 소화전 등까지 원형 그대로 떼어 이전한 후 기억교실을 재현하는 구체적인 실현 방안이 담겼다.

가족협의회 관계자는 "10개 교실의 창문·창틀은 실리콘을 발라 칼로 잘라내면 어렵지 않게 분리할 수 있다. 천장 석고보드는 볼트를 풀어 분리할 수 있다"며 "목수 20명을 고용하면 5일 안에 10개 교실의 고정물에 대한 분리 작업을 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그러나 단원고 측은 이 방안대로 이전 작업이 진행될 경우 당초 합의와 달리 오랜 시간이 소요되고 비용도 커질 것으로 우려했다.

이전 시기에 대해서는 협의회 참석 주체 모두 학생들의 학습권에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는 여름방학 기간(7월 23일∼8월 15일)으로 의견이 모아진 것으로 전해졌다.

이들은 각각 이전 목록과 방식, 시기, 비용 등을 검토해 다시 협의하기로 했다. 2차 협의회는 내부 논의를 거쳐 14일 열린다.

전승표 기자 sp4356@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