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지역 경제 분야 3개 공공기관이 최근 하나로 통합됐으나, 정작 인천시는 각종 경제정책과 관련한 업무를 일원화하지 않고 있어 혼란만 부추기고 있다.

13일 인천경제산업정보테크노파크(인천경제TP)에 따르면 지난달 30일 인천테크노파크와 인천경제산업진흥원, 인천정보산업진흥원이 하나의 기관으로 통합하고 그동안 분산됐던 기업 지원업무를 일원화했다.

그러나 재정건전화와 업무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이들 3개 기관을 통합하는 데 주도적인 역할을 했던 시는 정작 통합된 기관과의 업무 연계는 물론 자신들이 갖고 있는 기업 지원업무는 일원화하지 않아 혼선만 빚게 하고 있다.

특히 민선6기 핵심 경제정책으로 내건 ‘8대 전략산업’을 위해 부서를 신설해 경제 분야 공공기관의 통합 취지를 무색케 하고 있다는 말까지 나온다.

시가 신설한 ‘신성장산업과’는 8대 전략산업 중 로봇과 바이오, 뷰티, 자동차 등을 담당한다. 이들 업무는 대부분이 새로 출범한 인천경제TP가 맡고 있는 업무다. 기존의 시 경제정책과에서는 통합 전 기존 공공기관에 대한 예산집행과 청산 업무 등을 지원하고 있다.

이 뿐만 아니라 인천경제TP가 지원하고 있는 디자인산업과 관련해서는 시 산업지원과가 맡고 있고, 일자리 창출 사업은 시 일자리정책과가 담당한다.

사정이 이렇다 보니 경제 분야 공공기관만 통합했을 뿐, 시와의 업무 연계는 기존과 마찬가지로 개별 과를 상대할 수밖에 없어 기관 통폐합을 무색케 하고 있다.

이 뿐만 아니다. 지역 중소기업을 위한 인천경제TP의 자금 지원업무도 여전히 시 기업지원과에서도 담당하고 있어 기업들은 혼란스럽다는 입장이다.

시 항공과에서는 맡고 있는 무인항공기(드론) 업무를 신설된 시 신성장산업과에서도 맡고 있어 업무 중복 얘기도 나온다.

여기에 현 정부의 핵심 개혁 과제인 창조경제의 전진기지 역할을 해 온 인천창조경제혁신센터의 물류 및 항공산업도 업무 연관성이 없는 경제정책과가 맡고 있다. 그야말로 ‘뒤죽박죽’이다.

인천의 한 경제단체 관계자는 "산하기관 업무는 기업 지원 일원화를 이유로 통합하고, 정작 시의 업무 중 주요 경제 분야는 그대로 둬 혼선만 빚고 있다"고 꼬집었다.

시 관계자는 "조직을 정비하면서 초기에 혼란을 주는 면은 있다"며 "시간이 지날수록 부서별 경제 업무는 정리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안재균 기자 ajk@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