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교육청은 최근 명지대 산학협력단을 통해 도내 91개교 2천336명의 초·중·고교생을 대상으로 실시한 ‘학교급식 만족도와 행복지수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이같이 분석됐다고 13일 밝혔다.
급식의 질과 환경, 운영, 위생, 배식형태, 평소 식습관 등 13개 항목으로 평가가 진행된 급식 만족도 조사에서는 4점 만점에 평균 3.87점으로 나타났다.
또 삶에 대한 만족도와 심리적 안정, 친구 관계, 학습환경 등을 평가해 전반적 행복감, 주관적 행복, 학교 행복감 등 3개 부문으로 나눠 평가된 행복지수는 각각 전반적인 행복감 4.1점에 이어 주관적 행복감 4.1점, 학교 행복감 3.8점이었다.
연구팀은 두 설문조사 결과를 다중회귀분석으로 살펴본 결과, 학생들의 학교급식 만족도와 행복지수 간 유의적인 양의 상관관계가 있다고 분석했다.
이는 학교급식 만족도가 1점 증가할 때 전반적인 행복감은 0.249점, 주관적 행복은 0.296점, 학교 행복감은 0.432점씩 증가한다는 의미다.
세부적으로는 급식장소(급식환경)의 편안함이 학생들의 전반적인 행복감과 주관적인 행복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 것으로 확인됐다.
또 배식이 신속하고 원활하게 이뤄지거나 급식 운영에 학생 의견이 반영(급식 운영)될수록 학생들의 학교 행복감에 큰 영향을 주는 것으로 조사됐다.
다만, 학년이 올라갈수록 급식 만족도는 떨어지고, 급식의 질이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모습이었다.
실제 급식에 대한 전반적인 만족도는 초등학생 4.09점, 중학생 3.74점, 고등학생 3.56점이었으며, 급식 만족도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급식의 질(맛·양·영양균형 등)이었다.
도교육청은 연구 결과를 토대로 학생 기호에 맞는 식단을 제공하고, 학생들이 스스로 식단을 고를 수 있는 ‘2016 맞춤형 교육급식’을 올 하반기부터 본격 운영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보다 효율적으로 맞춤형 교육급식을 운영하도록 인근 학교 3∼4곳과 식단 편성부터 식재료 구매까지 공동으로 급식하는 ‘마을형 교육급식’도 추진한다.
도교육청 관계자는 "학교 급식은 단순히 ‘끼니를 해결하는 것’이 아닌 교육적 측면으로 접근해야 한다"며 "학생 중심의 맞춤형 교육 급식이 정착될 때 급식에 대한 만족도와 학생들이 학교에서 느끼는 행복감은 저절로 올라갈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전승표 기자 sp4356@kihoilbo.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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