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기호일보 사진자료550.jpg
▲ 기호일보 사진자료

<속보>인천시 남동구 만수동 문성학원(문일여고·한국문화콘텐츠고) 학교 이전·재배치 사업과 관련해 인천시교육청 고위층과 지역 건설업체 Y사 간부 간 뒷돈 거래가 교육감의 지시로 이뤄졌을 것으로 의심되는 대화 내용이 녹취 음원에서 드러났다.

녹취 음원에는 이청연 교육감이 2014년 선거를 치르면서 진 빚을 갚기 위해 고위직 인사가 문성학원 이전 학교 신축 시공권을 전제로 친구인 건설사 간부와 3억 원을 뒷거래한 내용이 담겨 있다.

14일 본보가 확보한 녹취 음원에서 시교육청 고위직 P(58·3급)씨는 "(교육감이)차관급인데, 오죽하면 밑에 부하 직원한테 그걸(3억 원) 기대냐고… 생각해 봐. 그러니 이 양반도 딱한 거야. 사실 난 도와 드리고 싶어"라고 밝혔다.

123.jpg

P씨는 이 같은 발언을 지난해 6월 26일 오후 간석동 한국교직원공제회 인천회관 안 문성학원 학교 이전·재배치 사업 시행사 사무실에서 했다.

이 자리에는 시행사 B(51)대표와 이 교육감 지인 L(58)씨, Y건설사 K(57)이사가 함께 있었다. K이사는 이날 약속한 뒷돈 3억 원 중 1억 원을 5만 원권 현금으로 마련해 사무실을 찾았다.

P씨는 "K사장님, 하여튼 이런 데 참여해서 교육감한테 큰소리 칠 수 있게 돼…"라며 뒷돈을 마련한 K이사에게 고마움을 표시했다.

P씨와 L씨는 뒷거래로 마련한 3억 원이 최종 전달된 인물에 대해 이미 알고 있던 것으로 나타났다. P씨는 "믿을 만한 사업가로 교육감 선거 때 이자도 받지 않고 3억 원을 빌려줬다"고 밝혔다. 그는 돈을 빌려준 사업가가 경매 중도금을 지불해야 하는 상황이라 뒷돈을 마련해 전달해야 한다는 배경까지 설명하기도 했다. L씨도 "(사업가를)잘 알고 있다"고 P씨의 말에 맞장구쳤다. 그는 "(내년 6월 인사 때 P씨를 좌천시키는 분위기가 있으면 선거 때 진 빚 갚기 위한 뒷돈 거래를 무기로 교육감의)코를 바르는 거야"라고 호기를 부렸다.

전체 뒷돈 3억 원을 마련한 K이사는 "이 행위가 일어나는 순간 그 자체가 범법행위"라며 뒷돈 거래 사실 폭로에 대해 극도로 경계했다.

L씨는 "P씨에게 누가 되지 않게 회사가 아닌 개인 돈으로 자금을 마련한 것이다"라며 "외환은행에서 4천만 원을 찾을 때 사용처를 묻는 직원에게 ‘상속 지분을 정리할 돈’이라고 둘러댔다"고 털어놨다.

이 교육감은 이에 대해 "전혀 모르는 일"이라며 "그런 자리에서 내가 거론됐다는 자체가 어이없다"고 강하게 부인했다. P씨도 본보와의 전화 통화에서 "당시 발언 내용을 정확히 기억하지 못하지만, 교육감의 지시로 뒷돈을 마련한 것은 분명히 아니다"라고 말을 바꿨다. 이 교육감의 지인 L씨는 본보가 전화 통화를 시도했으나 아직까지 연락이 없다.

K이사가 마련한 3억 원을 최종 전달받은 이 교육감의 최측근 L(62)씨는 "3억 원은 교육감이 선거 때 진 빚을 갚기 위한 돈이 아니라, 생활이 어려웠던 내가 쓰기 위한 자금이었다"고 말했다.

박정환 기자 hi21@kihoilbo.co.kr

최유탁 기자 cyt@kihoilbo.co.kr

김희연 기자 khy@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