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와 인천교통공사가 인천도시철도 2호선 개통 전부터 공동으로 안전을 점검하자는 지역사회의 목소리를 외면하다 ‘화’를 자초했다는 지적이 많다. 시민 의견을 외면한 결과가 도시철도 2호선 개통 이후 정위치 정차 오류 등의 장애로 이어지면서 시민 불안만 키우는 결과를 낳고 있다. <관련 기사 3면>

인천평화복지연대는 4일 발표한 성명서를 통해 "인천시와 인천교통공사가 사고 우려에 따른 민관 공동의 안전점검 제안을 거부했다"고 밝혔다.

평화복지연대는 "지역 시민단체들이 지난달 초부터 시와 교통공사에 도시철도 2호선의 40일 영업 시운전이 끝난 직후 시운전 결과에 대해 민관이 공동으로 안전점검에 나설 것을 제안했지만, 시민모니터링단 참여와 시운전 점검 자료 공개를 거부했다"고 주장했다. 이어 "지역사회는 지속적으로 도시철도 2호선 개통 후 사고에 대한 우려를 제기했고, 이러한 우려가 사고와 고장으로 이어지는 현실로 나타나고 있다"고 지적했다.

1-550.jpg
▲ 3일 오전 인천시 남동구 인천교통공사 운연차량기지에서 출입문 고장을 일으킨 인천지하철 2호선 전동차가 점검받고 있다. 이 전동차는 이날 오전 5시 55분께 인천시청역에 도착했지만 출입문 6개가 모두 열리지 않는 고장을 일으켜 약 8분간 지하철 운행이 중단되는 원인이 됐다. /연합뉴스
도시철도 2호선은 개통 당일인 지난달 30일 단전과 출력 이상, 통신장애 등 6건의 장애로 1시간 넘게 운행이 중단됐다. 1일과 2일에도 서구청역에서 출입문이 닫히지 않는 사고와 왕길역에서 전동차와 신호시스템 간 통신이 두절되는 ‘타임아웃’ 상황까지 발생하기도 했다. 그럼에도 교통공사는 "영업 시운전 과정에서 발생한 장애는 모두 바로잡았다"며 "민관의 공동 안전점검 없이도 개통 이후 정상 운행에 문제가 없다"는 입장을 고수해 왔다.

그러나 결국 개통 이후에도 영업 시운전 당시 발생했던 문제들이 또다시 나타나고 있으며, 지역사회와 시의회 등이 요구한 시운전 점검 자료도 비공개 원칙을 이어가고 있는 상태다.

평화복지연대는 이 같은 문제를 타개하기 위해 시의회와 전문가, 시민단체 관계자 등으로 구성된 ‘인천지하철 2호선 민관 공동 안전검증위원회’ 구성을 제안했다.

이광호 평화복지연대 사무처장은 "시와 교통공사는 도시철도 2호선의 안전운행에 대한 투명하고 종합적인 검증을 거쳐 시민 불안을 해소해야 한다"며 "유정복 시장은 교통주권만 이야기할 것이 아니라 2호선이 시민들의 안전한 발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시 관계자는 "도시철도 2호선의 경우 전문 지식을 가진 기술자들이 점검해야 하는데, 시민단체 관계자가 문제점을 짚기는 쉽지 않을 것"이라며 "민관 공동 검증위원회 구성을 검토해 보겠다"고 말했다.

이병기 기자 rove0524@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