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의 한 기초자치단체가 아동복지시설에 대한 예산 지원을 중단하기로 해 이곳을 이용하는 수천 명의 아동들이 발을 동동 구르고 있다. 문제가 된 시설은 남동구에 소재한 인천아동복지종합센터로, 인천시와 남동구가 시비와 구비를 5대 5 비율로 부담해 운영하고 있다.

하지만 남동구는 최근 인천시에 올해 3분기부터 구 지원분인 50%를 부담할 수 없다고 통보했다. 이유는 아동복지종합센터가 남동구에 위치해 있으나 인천시가 소유한 위탁기관인 만큼 운영보조금 전액은 구와 5대 5 분담할 것이 아니라 시가 전액 부담해야 한다는 것이다.

이 때문에 당장 9월부터 이곳을 이용하던 4천여 명의 아동들이 혜택을 못 받게 됐으며, 이곳에 종사하는 9명의 사회복지사 등도 급여를 받지 못할 처지다.

시는 갑작스러운 남동구의 통보에 황당하다는 입장이다. 아동복지종합센터는 인천지역 거주 아동에 대한 상담사업을 비롯해 장애아동 가정 지원사업 등을 실시하는 기관으로 2005년 남동구 요청에 따라 설립됐다. 이미 양 기관은 그동안 지원 비율에 따라 운영비를 분담하며 잘 운영해 왔으나 사전 협의 없이 회계연도 중간에 예산 지원을 일방적으로 중단하겠다는 통보는 행정관례상 있을 수 없다는 지적이다.

특히 이 시설은 지난달에만 약 4천 명의 아동이 이용했는데, 이 중 남동구지역 아동 이용률만 40%에 달하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남동구가 예산 지원 중단을 현실화할 경우 센터 운영에 심각한 차질이 예상되고 있으며, 시가 예비비 등을 긴급 편성하지 않으면 운영 중단 사태까지 우려되고 있다.

시 관계자는 "구청장의 한마디로 잘 지원하던 예산을 갑자기 중단하는 것은 있을 수 없는 일"이라며 "시가 센터 지원을 위해 당장 추경예산을 편성할 수도 없어 답답한 마음뿐"이라고 말했다.

남동구 관계자는 "인천아동복지종합센터는 남동구 시설이 아니고 인천시가 주인"이라며 "그렇다면 당연히 예산도 시에서 지원하는 게 맞다"고 주장했다.

이병기 기자 rove0524@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