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구 300만 시대를 앞둔 인천시가 미래 이정표를 제시한다. 28일 시에 따르면 교통주권을 시작으로 다음 달까지 민생·문화·환경·해양주권 등 인천 5대 주권을 줄줄이 선언한다.

우선 29일 민생주권을 선포한다. ‘인천형 복지모델 설명회’라는 타이틀로 진행되는 이날 행사에서는 영·유아, 노인, 장애인, 다문화가족 등 사회적 약자의 자립을 돕기 위한 다양한 지원사업들을 소개한다. 시는 취약계층의 생활환경 조성과 편의시설 확충 및 보건·의료서비스 제공, 최대의 복지인 일자리 창출에 힘써 시민의 미래가 행복한 공감 복지도시 인천을 실현하겠다는 복안이다.

다음 달 5일에는 문화주권을, 10일 환경주권, 12일 해양주권을 내놓는다. 문화도시 인천 만들기와 인천만의 문화가치 창조, 시민의 문화 체감도를 높이는 추진 과제가 담긴다. 문화도시 인천을 브랜드화하고, 문화가 있는 삶을 만들기 위해 인천만의 대표 문화상품 기획, 생활 속 문화시설 확충, 맞춤형 문화복지 확대와 인천 지역형 문화·영상산업 육성 등을 추진한다.

시는 환경주권 정상화의 핵심인 수도권매립지 정책 개선을 통해 대체매립지 확보와 주변 지역 환경 개선, 테마파크 조성 등 인천시민들의 권리 찾기에 나선다. 이와 함께 녹색기후기금(GCF) 본부 도시인 인천을 글로벌 녹색도시로 발전시키기 위해 온실가스 감축과 3천만 그루 나무 심기 운동, 인천 녹색 종주길 완성 등을 추진한다.

동북아 중심 항만, 세계적인 해양문화도시로의 발전도 꾀한다. 차질 없는 항만 인프라 사업 추진과 경쟁력 있는 동북아 항만물류 연계망 구축, 해양문명도시 건설, 도시와 항만이 조화로운 해양도시 건설, 천혜의 섬 보존과 투자로 해양관광 활성화, 서해 바다 미래 산업화를 위한 해양수산 자원 조성을 통해 인천의 바다, 대한민국 바다주권을 수호한다는 구상이다.

시 관계자는 "300만 시대를 맞아 시민 행복을 더욱 높이기 위한 차원에서 교통·민생·문화·환경·해양주권 등 5대 주권을 선포하고, 인천시대 비전을 제시한다"고 말했다.

조현경 기자 cho@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