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정 경기도교육감이 "정부는 고시 당시부터 그 의도가 비교육적이고 반역사적이었던 국정 역사교과서를 즉각 철회해야 한다"고 촉구하고 나섰다.

이 교육감은 8일 도교육청 브리핑룸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누가 쓰는지, 누가 관리하는지도 알 수 없는 비밀 작업에 의해 국정 교과서를 만들어 둔 뒤 학생들에게 강제적으로 이를 구입하도록 하는 정책이 세상에 어디 있느냐"며 "적어도 국정화 과정에서 현장의 정책 자문은 들었어야 하지 않느냐"며 이같이 주장했다.

이재정550.jpg
이어 "전국 대부분의 교육감들이 역사교과서의 국정화를 지속적으로 반대했음에도 불구하고 ‘역사를 잘못 가르치면 혼이 없는 사람이 된다’며 여전히 진행하고 있는 것을 보면 이것 역시 최순실의 국정 농단의 한 과정이 아니었나 싶다"며 "만약 그렇다면 이것이야말로 시대의 흐름에 역행하는 것이고, 국가의 가치를 저해한 것"이라고 지적했다.

또 "교육부는 지금이라도 역사교육의 자율성과 전문성을 보장하고, 미래지향적인 학생 중심의 역사교육을 준비해야 한다"며 "만약 곧 공개될 국정 교과서에서 친일과 독재를 미화하는 등 시대착오적인 내용을 다루고 있다면 도교육청에서는 단연코 이를 받아들이지 않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와 함께 어린이집 누리과정 예산편성에 대해서도 비판의 목소리를 높였다.

전승표 기자 sp4356@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