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항600.jpg
▲ 인천내항 전경. /기호일보DB
인천항이 수도권 최대의 ‘무역항’에서 고부가가치 ‘해양문화공간’으로 탈바꿈한다. 기존의 항만 물류기능을 전면 재편해 국제도시에 걸맞은 해양관광 거점항으로 만들겠다는 복안이다. 해양수산부는 27일 이 같은 내용을 담은 ‘인천항 종합발전계획 2030’을 발표했다. <관련 기사 3면>

인천항 총 물동량은 국내 항만 중 4위지만 2010년 이후 물동량 증가율은 연평균 1%에 머물러 있어 전국 평균(3.97%)보다 현저히 낮다. 이 때문에 지역 항만업계에서는 인천항의 미래 성장 동력을 새롭게 찾아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았다. 정부는 이 같은 이유에서 인천항의 기능을 신항과 남항, 내항, 북항 등 4개 항만의 특성에 맞게 재배치할 방침이다.

우선 신항 개장에 앞서 내년 5월까지 대형 선박이 다닐 수 있도록 항로의 수심을 14m에서 16m로 증설하고, 컨테이너 전용부두와 항만배후단지를 단계적으로 공급할 계획이다.

장기적으로는 남항 컨테이너부두를 신항으로 일원화해 수도권 컨테이너 물류허브로 육성한다. 남항에 있던 석탄 등 분진성 화물을 취급하는 부두를 없애고 ‘자동차물류단지’를 조성할 계획이다. 자동차 운송선이 대형화되면서 내항에 있던 자동차 수출전용부두를 외항인 남항으로 옮긴다. 내항은 모래와 석탄부두 기능이 폐쇄되고 단계적으로 재개발사업이 추진된다.

반면 북항은 제철과 목재가공 등 배후산업 물류 지원 기능이 강화된다. 이 외에도 인천항 4개 항만을 잇는 해양관광벨트를 구축해 인천국제공항과 국제카페리터미널을 연계한 해양관광 명소가 만들어진다. ‘골든 하버 프로젝트’가 추진되는 남항에 2019년 22만t급 크루즈 전용부두가 들어서고, 2020년 영종도 준설토 투기장에 호텔과 복합쇼핑몰을 갖춘 ‘한상드림아일랜드’가 조성된다.

2030년까지 여의도 면적의 약 4.7배(준설토 투기장 총면적 1천366만㎡)에 달하는 땅이 인천항 인근에 새로 생긴다. 정부는 이 토지를 활용해 신규 물류·산업용지를 공급할 예정이다.

해수부는 인천항 종합발전계획에 정부 예산 1조5천억 원과 지자체 예산 6천억 원이 투입되고, 민자 6조9천억 원을 조성하는 등 총 9조 원을 쏟아붓겠다는 입장이다.

사업이 끝나는 2030년 인천항은 물동량 2억t(컨테이너 400만TEU)에 해양관광객 180만 명, 4조 원의 부가가치가 창출될 것으로 해수부는 내다봤다.

배종진 기자 jongjb@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