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혼은 인생에 있어 평생 가장 중요한 행사일 뿐만 아니라 여러 절차와 여러 사안들을 챙겨야 하는 행사이다. 하지만 거의 대부분의 사람들에게 결혼은 일생의 처음이자 마지막이기에 준비하는 과정에서 미숙함과 부족한 정보로 고생을 하기 쉽다.

01.jpg
웨딩플래너는 이러한 예비 신랑신부의 결혼 준비의 시작부터 끝까지 함께하며 모든 준비사항을 체크해 주는 역할을 한다. 웨딩플래너는 결혼 준비를 전문적으로 도와주는 전문가로 신랑신부가 원하는 결혼의 컨셉, 테마와 내용에 부합하는 다양한 정보를 갖고 있다. 따라서 예비부부들에게 그들이 원하는 결혼 준비를 원활히 수행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한다.

대부분의 예비 부부들은 직장에 종사하면서 결혼 준비를 해야 하기 때문에 결혼 준비 과정에서 필요한 다양한 사항들을 적극적으로 챙기기 힘들 때가 있다. 이때 역시 웨딩플래너는 큰 힘이 된다. 웨딩플래너는 예비 신랑 신부들을 대신하여 청첩장을 보내주거나 결혼식장 내지 혼수 등을 알아봐 주고 계약해 주는 역할을 한다.

최근에는 웨딩 플래너로써의 경쟁력을 높이고자 웨딩 플래너만을 전문적으로 양성하기 위해 웨딩플래너과가 생겨나기도 하는 등 웨딩플래너로 활동하기 위한 경로가 다양해지고 있다.

국내 최초로 웨딩플래너 전문 교육을 시작한 (재)인천문예실용전문학교(ICA) 웨딩플래너과정은 직접 웨딩 산업 현장에서 영향력 있는 활동을 펼쳐온 웨딩산업 분야 경력 15년의 최고의 교수진이 웨딩 전반의 기획, 컨설팅을 시작으로 웨딩드레스, 웨딩예물, 허니문, 웨딩 예복, 웨딩연회 스타일링 등 웨딩 현장에서 실제 진행되는 모든 업무 프로세스를 현장감 있는 커리큘럼으로 지도해 실무능력을 갖추도록 교육하고 있다.

또한 이 학교는 국내 최초의 웨딩분야 4년제 최고위 과정인 ‘웨딩프로듀서 학사과정’을 개설해, 실무 중심의 커리큘럼으로 학사학위를 취득할 수 있는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이런 생생한 교육을 바탕으로 지난 가을 인천문예실용전문학교 제 3캠퍼스 강화식문화예술단지에서 웨딩플래너과정 재학생들이 직접 고객 요구사항에 따른 회의를 거쳐 스타일링, 식순, 시나리오, 성혼선언문, 혼인서약 등의 원고 구성 등 모든 연출을 진행한 하우스 웨딩을 완성해 관계자들의 관심을 받았다.

이밖에 이 학교는 듀오, 보테가마지오 등 국내 웨딩 시장을 선도하는 전문기업과 MOU를 체결해 현장실습, 인턴십 프로그램을 지속적으로 실시하고 있으며, 실제로 국내 최초의 채플웨딩 ㈜마리진 인턴십을 통해 정규직에 취업하는 등 매년 높은 취업률을 달성하고 있다.

한편 (재)인천문예실용전문학교는 현재 호텔조리‧파티플래너‧푸드스타일리스트‧웨딩플래너과정 등 2년제 전문학사과정과 파티이벤트‧푸드코디네이터‧카페비즈니스‧웨딩프로듀서 등 4년제 학사과정에서 2017학년도 신입생을 모집하고 있으며, 원서접수 및 자세한 안내는 홈페이지와 대표전화를 통해 확인이 가능하다.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