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택시는 지자체와 시민사회, 기업이 협동하는 시정 거버넌스 구축 강화 방안을 마련했다고 5일 밝혔다.

시는 신뢰와 협동의 협치 평택을 실현하기 위해 ▶시정 거버넌스의 인식 공유와 상호 신뢰 강화 ▶관 주도에서 민관 협력형 거버넌스 체제로 전환 ▶평택형 거버넌스 제도적 기반 강화 ▶융·복합형 거버넌스 모델 구축 등 4개 추진과제를 설정했다.

거버넌스 인식 공유를 위해 공무원·시민사회·중간지원조직 교육 혁신을 통해 거버넌스 행정과 주민운동을 정착시키고, 민관과 협력해 지역 실정에 맞는 통합 거버넌스 체계를 구축한다.

또 주민 참여 공공정책 결정, 시민사회 성장을 지원할 수 있는 재정계획을 수립하는 등 평택형 거버넌스 제도적 기반을 강화하고, 시민사회 역량 강화를 위한 중장기 전략을 수립하는 등 통합 거버넌스를 구축하기로 했다.

시는 이를 위해 각종 위원회의 중복된 조직을 일원화하고, 비영리 민간단체 지원제도를 수정하는 등 지방정부 지원 역할을 재검토해 나가기로 했다.

사회적 경제, 사회복지와 일자리, 마을만들기, 도시재생 등 현장마다 운영되고 있는 중간지원조직과 지자체 간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거버넌스 위원회를 구성해 주요 사업과 정책을 개발·추진하기로 했다.

시는 지난해 7월 22일 주민자치과에 거버넌스팀을 발족, ‘급하지만 조급하지 않게’라는 모토를 내걸고 거버넌스에 대한 공직 내부 이해 확산, 시민사회 간 매개 역할 강화, 시민사회 요구 정책에 접목, 거버넌스 실행계획 마련 등을 추진해 왔다.

또 지난해 11월부터 3개월간 시 거버넌스 발전계획 연구용역에 나서 이 같은 결과를 도출해 냈다.

시 관계자는 "평택형 거버넌스 조성을 위해 공직자와 시의회, 사회단체가 함께 모여 연구하는 자리가 최근 자주 마련되고 있다"며 "이 자리에서 거버넌스 시스템 구축 방안을 마련, 지역을 발전시켜 나갈 방침"이라고 말했다.

평택=김진태 기자 jtk@kihoilbo.co.kr

홍정기 기자 hjk@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