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택 지제·세교도시개발지구 사업지 내 1번국도 지하차도 건설 비용에 대한 입장 차로 시와 지제세교조합 간에 갈등을 빚고 있는 가운데 소수영 지제세교조합장 직무대행 등 조합 대표단이 새누리당 정우택 원내대표를 방문해 문제 해결을 위한 지원을 요청하고 나섰다.

조합 대표단은 지난 6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를 방문해 새누리당 정우택 원내대표와의 면담에서 "지난해 12월 9일 수서∼평택고속철(SRT)이 개통됐으나 역세권으로 개발되는 지제·세교도시개발사업이 지연되고 있는 것과 관련해 새누리당 지도부의 책임 있는 답변을 듣고 근본적 대책 마련을 호소하기 위해 찾아왔다"며 "새누리당 중앙당 차원의 적극적인 지원이 꼭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2009년 지제·세교지구를 포함해 모산·영신, 영신, 동삭 등 14개 민간도시개발 추진사업자가 평택시 주관 하에 광역교통개선대책 상호이행각서를 체결했다"며 "당시 광역교통개선대책에는 지제·세교지구의 지하차도 550m에 대한 분담금이 145억 원으로 책정돼 있었다"고 밝혔다.

또 "평택시가 지하차도 분담금이 광역교통시설부담금에 포함돼 있다고 판단해 2010년 고시와 2013년 개발계획 변경 등 2차례 행정처리를 해 준 바 있다"며 "그럼에도 시는 2013년 경기도의 교통영향평가에서 지하차도 길이가 765m, 공사비는 201억 원으로 증가하자 이는 전체 사업비의 10%가 초과했다고 해석해 조합원의 동의가 필요하다고 갑자기 입장을 바꿨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특히 분담금이 시의 주장대로 설사 201억 원이라 할지라도 감면 금액이 100억 원에 달할 것으로 보여 이를 제외하면 실제 분담금은 100억 원대에 불과해 이 역시 총 사업비의 10%를 초과하지 않으므로 조합원의 동의가 필요없다"고 설명했다.

지제세교조합 대표단은 "평택시가 잘못된 행정처리로 민간도시개발사업 추진의 발목을 잡고 있다"며 "지역 발전을 위해 잘못된 행정을 바로잡아 달라"고 호소했다.

박종선 전 조합장은 "지제역 주변 도시개발이 늦어져 이용객들이 극심한 불편을 겪고 있다"며 "역세권이 빠른 시일 내 개발될 수 있도록 새누리당 지도부의 적극적인 지원을 기대한다"고 말했다.

평택=김진태 기자 jtk@kihoilbo.co.kr

홍정기 기자 hjk@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