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유정복 인천시장과 인천지역 국회의원들이 15일 인천 로얄호텔에서 열린 인천발전협의회 국회의원 정책간담회에서 손을 맞잡고 있다.  최민규 기자 cmg@kihoilbo.co.kr
▲ 유정복 인천시장과 인천지역 국회의원들이 15일 인천 로얄호텔에서 열린 인천발전협의회 국회의원 정책간담회에서 손을 맞잡고 있다. 최민규 기자 cmg@kihoilbo.co.kr
수도권매립지 4자 협의체 협약을 파기해야 한다는 주장이 나왔다.

인천지역 여야 국회의원들은 15일 로얄호텔에서 열린 ‘인천발전협의회 국회의원 정책간담회’에서 실익 없는 4자 협의체의 문제점을 지적하며 파기를 주장했다.

바른정당 이학재(서갑)의원이 먼저 포문을 열었다. 이 의원은 "수도권매립지 4자 협의체의 합의사항 이행이 잘 되지 않고 있다"며 "문을 닫기로 했던 수도권매립지는 열어 줬음에도 이에 따른 합의사항은 거의 지켜지지 않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이어 "매립 연장 시 협력하기로 했던 서울지하철 7호선 청라 연장사업은 4자 협의체 누구도 챙기지 않고 있다"며 "이는 실무적인 차원에서 해결해야 할 일이 아니라 유정복 시장이 환경부 장관의 목을 잡고서라도 해결해야 하는 일"이라고 시를 압박했다.

그는 "테마파크 부지 이양도 환경부 등은 수도권매립지 공사 이관과 연관 지어 전처리시설을 조건으로 내거는 등 말도 안 되는 핑계를 대고 있다"며 "이 정도 상황이라면 시는 4자 협의체 협약을 모두 파기하고 쓰레기 진입로를 차단하는 등 강력하게 나서야 한다"고 주장했다.

더불어민주당 신동근(서을) 의원도 문제를 제기했다.

신 의원은 "시 대체매립지 확보추진단은 대체매립지 용역 하나에 3년을 보내고 있는데 차기 시정부에서 결과를 발표하겠다는 것"이라며 "이처럼 용역이 늦어지는 이유는 매립 종료 생각이 없는 것으로밖에 볼 수 없다"고 지적했다. 그는 이어 "시가 주민들의 신뢰를 얻으려면 5년이든 10년이든 매립 종료 시한을 정해야 한다"며 "많은 문제가 드러나는 이런 상황에서 수도권매립지관리공사의 인천시 이관은 찬성할 수 없다"고 덧붙였다.

이에 대해 유정복 인천시장은 "수도권매립지 4자 합의는 정말 헌신적인 노력을 다해 추진한 결과라고 자신 있게 말할 수 있다"며 "4자 합의의 중요한 문제 중 하나가 수도권매립지관리공사인데, 공사가 시로 이관돼야 시가 주도권을 가질 수 있고, 테마파크나 매립지 전처리시설 등을 다 해결할 수 있다"고 말했다.

유 시장은 이어 "앞으로 조금 더 의원들에게 현실을 이해시키고, 함께 공조 방안을 찾겠다"며 "당초 계획대로 추진될 수 있도록 총력을 다하겠다"고 덧붙였다.

한편, 정책간담회에는 더불어민주당에서 박찬대·유동수·신동근·박남춘·윤관석 의원이 참석했으며, 자유한국당은 정유섭·안상수·윤상현·민경욱 의원, 바른정당 홍일표·이학재 의원이 각각 참석했다.

이병기 기자 rove0524@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키워드

#4者합의 파기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