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LNG발전업계가 전력시장 구조와 에너지정책상 불가피한 환경에 처해 LNG발전 이용률이 30%대까지 하락하는 등 존폐 위기에 놓여 있다며 정부의 지원책 마련을 요구하고 나섰다.

21일 LNG발전업계에 따르면 동두천시 광암동에 있는 동두천LNG복합화력발전소를 2015년 3월부터 운영하고 있는 동두천드림파워㈜는 가동 이후 계속된 수익성에 빨간불이 켜진 채로 어려운 시기를 보내고 있다.

특히 MHPS(일본 미쯔비시)사의 최신식 설비인 J-Class 가스터빈을 운영함에도 불구하고 경영 악화가 계속되고 있으며, PF(건설자금) 대출 상환의 어려움으로 이어지며 이중고에 시달리고 있다.

국내 주요 민간 LNG발전사 3사인 SK E&S와 포스코에너지, GS EPS의 지난해 영업이익은 총 2천305억 원으로 예상된다. 이는 2015년의 영업이익 4천746억 원에 대비해 51%나 감소했다.

주요 원인으로는 전력예비율 증가에 따른 LNG발전소의 가동률 하락이 꼽히고 있다.

지난해 10월 한 차례 인상한 용량요금(CP)의 효과가 경영 정상화에 충분한 수준에 미치지 못하는 점과 낮은 SMP(전력시장가격), 지속적인 기저설비 유입, 저유가 등의 복합적인 이유로 연료비와 최소 마진을 회수할 수 없는 여건이다.

연평균 SMP의 경우 2012년 한때 ㎾h당 160.12원까지 상승했지만 유가 폭락과 전력예비력 확보 등의 원인으로 5년 연속 하락곡선을 그리며 지난해 평균은 ㎾h당 76.39원이었다.

전력거래소로부터 급전 지시를 받아 발전소를 돌려도 낮은 SMP 가격으로 최소 마진 확보가 어려워 가동시간이 늘어날수록 적자가 커지는 악순환이 반복되고 있다는 것이 업계의 설명이다.

이와 관련, LNG발전업계 한 관계자는 "미세먼지, 분진 등 환경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고 있는 가운데 값싼 전기료보다 시민의 건강과 미래세대의 환경권을 생각하며 석탄화력, 원자력과 다르게 친환경 연료인 LNG를 사용하는 발전소는 환경오염이 거의 없는 전기를 생산함에도 불구하고 존폐 위기에 있는 현실을 고려해야 한다"며 "환경, 안전급전에 따른 전기요금 증가를 공론화하는 대신 국민들의 건강을 생각할 수 있는 정책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동두천=노영석 기자 rohys@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