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국제공항 근로자들이 대통령 선거를 앞두고 야권 대선 후보들에게 비정규직 문제 해결을 촉구하는 정책질의서를 보냈다.

민주노총 공공운수노조 인천공항지역지부는 지난달 14∼21일까지 이레간 조합원 1천719명을 대상으로 ‘19대 대통령 선거 요구안 마련을 위한 설문조사’를 진행했다고 2일 밝혔다.

조사 결과, 설문에 응한 근로자의 92.9%(1천596명)는 현재의 위탁업체를 통한 간접고용 방식이 공항의 안정성과 효율성을 떨어뜨린다고 답했다.

이들 근로자의 승객 및 시설 등 안전업무 연계성은 91.6%로 나타났으며, 근로자의 88%는 높은 비정규직 비율이 승객 안전과 공항 보안문제에 매우 영향을 미친다고 답했다.

실제 인천공항공사는 지난해 기준 제1여객터미널과 탑승동 등에 종사하는 근로자 총 8천85명 중 6천831명(84%)이 위탁업체를 통한 간접고용 인력으로 확인된 바 있다.

특히 간접고용에 따른 낮은 임금과 고용불안 등으로 타 업체로의 이직을 고민하고 있다고 답한 근로자는 79.1%로 나타났으며, 차별과 인격적 대우를 받지 못하는 것으로 느낀 근로자는 69.2%에 달했다.

이에 따라 ‘직접고용을 통한 정규직화’를 이 같은 문제의 해법으로 제시한 근로자는 69.8%로 조사됐고, 공항공사의 자회사 설립을 통한 직접고용은 28%로 집계됐다.

민노총 인천공항지부 관계자는 "이 같은 결과를 범야권 대선 후보들에게 전달하고 6일까지 후보별 답변을 받아 공개하겠다"고 말했다.

김종국 기자 kjk@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