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유커들이 인천 송도신항 크루즈선에서 내리는 모습.  <기호일보 DB>
▲ 유커들이 인천 송도신항 크루즈선에서 내리는 모습. <기호일보 DB>
인천 항만업계가 초긴장 상태다. 중국 정부가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배치에 대한 보복 조치로 자국민의 한국 관광 금지(이하 금한령)에 크루즈 기항 제한 등이 담겨 있기 때문이다.

인천항만공사(IPA)는 6일 중국의 금한령과 관련해 관계 기관 등이 참석하는 긴급대책회의를 갖는다고 5일 밝혔다.

이 자리에는 IPA, 인천시를 비롯해 인천관광공사와 인천지방해양수산청, 인천항 9개 한중 카페리 선사 등이 참석한다.

회의는 이번 사태를 극복해 나갈 해법 등을 찾기 위해 카페리 업계의 의견을 듣고, 관련 정보 공유와 긴밀한 공조체계 구축을 위해 마련됐다. 중국의 사드 보복에 따라 중국인 단체 관광객(유커)은 물론 개별 관광객(싼커)의 국내 관광이 당분간 크게 줄어들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관광업계와 정책당국 간 협력이 필요하다는 이유에서다.

IPA 등은 지금의 상황을 예의 주시하고 이날 회의에서 여객 마케팅 다각화 방안을 위해 업계 관계자들이 서로 협력하는 방안을 찾겠다는 입장이다.

지난달 말 기준 인천항을 통한 중국인 유커는 전년 동기 대비 약 11% 증가해 올해도 많은 유커들이 인천항을 찾을 것으로 인천 항만업계는 내다봤다.

크루즈 관광객 역시 중국발이 전체의 70%를 차지하고 있는 가운데 인천항에는 외국인 관광객을 태운 크루즈가 1∼2월 도착한 3차례를 포함해 모두 43차례 기항할 예정이었다.

인천 항만업계 한 관계자는 "그동안 인천항이 대중국 교역의 교두보 역할을 해 왔는데 사드와 관련한 중국의 이번 조치로 물동량은 물론 여객 처리에 사실상 비상이 걸린 상태"라며 "정부 차원의 외교적 문제 해결이 되지 않는 한 상당 기간 이번 사태가 지속될 것으로 보여 걱정이 많다"고 말했다.

배종진 기자 jongjb@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