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정 경기도교육감이 오는 4월부터 추진하려는 ‘경기 꿈의 대학’이 준비부족으로 논란을 빚고 있다. 꿈의 대학은 고교생들이 야자 대신 수도권 대학을 찾아가 진로를 탐구할 수 있도록 각종 프로그램을 마련하는 이재정 도교육감의 핵심 정책이다. 하지만 졸속으로 추진하다 보니 참여하는 대학 가운데 교육부가 지정한 ‘정부 재정지원 제한대학(일명 부실대학)’이 포함된 것으로 확인돼 운영예산 지원에 대한 문제가 대두되는가 하면, 야간 이동에 따른 학생안전관리, 교직원 관리지원단 파견 문제 등 크고 작은 난제가 산적해 있다.

 꿈의 대학 참여 대학 중 부실대학 7곳에는 각 학교별로 적게는 1개 강좌에서 많게는 54개 강좌를 운영할 계획을 세워 둔 상태로, 해당 강좌가 폐강 없이 그대로 운영될 경우 1개 학교에 최고 1억8천여만 원이 지원된다. 이는 하위 등급을 받은 대학들에 재정 지원 제한이라는 페널티를 주고, 학생들이 하위 등급 대학을 선택하지 않도록 실시된 교육부의 부실대학 지정 정책과 도교육청의 정책이 어긋난다는 지적이다.

 더욱이 운영될 강좌 내용과 품질 등에 대한 정보도 부족한 상황에서 학생들의 안전조차 보장이 어려워 안전에 대한 우려가 커지면서 일선 교원들 사이에서는 관리지원단 구성도 쉽지 않을 것이라는 전망마저 나온다. 운영시간이 일몰 이후인 저녁 7시∼9시로, 학교가 파한 후 집에서 저녁을 먹고 7시까지 대학에 가려면 밥 먹을 시간도 부족해 서두르다 사고를 당할 위험이 크고, 또 이동 중 사고도 우려된다. 학생 안전 관리 등을 위해 각 대학에 교직원을 관리지원단으로 파견할 계획이라지만 일선 교원들은 소수의 관리지원단이 여러 학교에서 온 많은 학생들을 제대로 관리할 수 있겠느냐는 의문을 제기한다. 사복 차림으로 대학생 사이에 섞여 있는 생면부지의 학생들을 교직원 몇몇이 관리하기가 불가능하고, 누군지도 모르는 아이들까지 책임지는 일에 누가 선뜻 나설지도 의문이다. 창의적이고 민주적인 학생을 만들려면, 야자 폐지 같은 결정을 교육감이 내릴게 아니라 학생들 스스로 결정하고 그 책임도 스스로 지는 게 훨씬 더 민주적인 교육이 아닐까 싶다. 도교육청은 교육감의 눈치만 볼 것이 아니라 학부모들의 논란을 불식시키고 학생들의 안전을 보장할 대책부터 마련해야 할 것이다.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