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정교600.jpg
▲ 국정교과서. /연합뉴스
보조교재로 활용하거나 도서관 등에 비치하기 위해 국정 역사교과서를 신청했던 경기도내 13개 중·고등학교<본보 3월 8일자 1면 보도>가 모두 교과서 신청을 취소한 것으로 확인됐다.

8일 경기도교육청에 따르면 도내 국정 역사교과서 신청 학교는 모두 중·고등학교로 중학교 4곳, 고등학교 9곳이며 각각 92부, 140부씩 총 232부를 신청했던 것으로 파악됐다.

이 가운데 사립은 11곳(중 3곳·고 8곳), 공립은 2곳(중 1곳·고 1곳)이었다.

도교육청이 이들 학교에 대해 신청 경위를 파악한 결과 모든 학교가 신청한 지 얼마 못 돼 교과서 신청을 취소한 것으로 확인됐다.

도교육청은 이들 학교가 국정 역사교과서를 단순히 도서관에 비치하거나 검정교과서와 비교해 보려고 보조교재를 신청했다가 부정적인 여론 등에 부담을 느껴 취소한 것으로 보고 있다.

도교육청 관계자는 "교육부 공문 중 ‘도서관 비치용’이라는 것을 보고 큰 의미를 두지 않고 신청했던 것 같다"며 "실제로 학교별로 많아야 40~50권 정도만 신청했다"고 말했다.

이런 가운데 이재정 도교육감은 박근혜 대통령 탄핵 문제까지 거론하며 교육부의 국정 역사교과서 추진에 대한 비난을 이어나갔다.

이 교육감은 이날 출입기자들과 간담회에서 "헌법을 왜곡해 만든 국정 역사교과서로 학생들에게 혼란을 주고 있다"며 "연구학교 신청 문제와 더불어 교육부가 국정 역사교과서를 보조교재로 사용하기 위해 학교 현장에 직접 공문을 보내 위협과 압박을 줬다"고 주장했다.

이어 "대통령이 직무정지 중인 상황에서 국정 역사교과서를 내미는 것 자체가 탄핵 사유"라며 "교육부는 국정 역사교과서 추진을 즉각 중단하고 정책 실패에 대한 책임을 져야 한다"고 비난했다.

강나훔 기자 hero43k@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