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의회가 이재정 경기도교육감의 역점사업인 ‘꿈의대학’에 일제히 맹공을 퍼부었다. 도의회 여야는 꿈의대학에 대한 준비 부족, 절차적 하자 등을 거론하며 이 교육감과 설전을 벌였다.

꿈의대학은 야간자율학습 대신 학생 스스로 진로와 적성을 찾을 수 있도록 돕는 교육과정으로, 경기도교육청과 업무협약을 맺은 대학에서 개설한 강좌를 고교생이 수강하는 방식으로 다음 달 10일부터 운영될 예정이다.

15일 도의회 제317회 2차 본회의 교육행정질의에 나선 조승현(민·김포1)의원은 "꿈의대학에 참여한 86개 대학 가운데 7개 대학이 입학·회계 부정, 교수 미충원 등으로 부실대학으로 지정됐다"며 "이런 대학에 학생들을 보내는 것은 문제"라고 비판했다.

조 의원은 "일선 현장에서는 꿈의대학을 한다고 해도 학생 안전대책과 석식 문제를 두고 우려하는 목소리도 있다"며 "교육정책을 추진하는 데 현장의 어려움이 해소되지 않으면 안 된다"고 짚었다.

다음 교육행정질의 타자로 나선 방성환(한·성남5)의원도 "사업을 진행하려면 조례를 작년 12월에 제정했어야 하는데 아직도 조례가 마련되지 않았다"며 "굉장한 절차상 흠결"이라고 꼬집었다.

이에 이 교육감은 "지난달 조례가 도의회에서 통과될 것이라 생각하고 업무계획을 잡았으나 유감스럽게도 그렇지 못해 여러 차질이 왔다"면서도 "학생에게 중요한 중요한 프로그램이다. (시행을)연기할 생각이 없다"고 못박았다.

꿈의대학과 연계된 도교육청의 야간자율학습 폐지, 도내 고교 석식(저녁 급식) 중단 방침 등에 대해서도 쓴소리가 나왔다.

이동화(바·평택4)의원은 "이 교육감이 입시제도의 근본인 교육환경 문제에 대한 해결은 없이 단순히 야간자율학습을 폐지하는 것이 능사인 양 추진하고, 일선 학교에 일방적으로 석식 중단을 요청함으로써 교육 현장이 혼란을 겪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자 이 교육감은 "야간자율학습 폐지는 큰 틀에서 정규교과에 전념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것"이라며 "석식의 경우 식중독 발생 등 문제가 많았다. 교장·교감협의회와도 충분히 협의했고 압박을 가한 것은 결코 아니다"라고 설명했다.

남궁진 기자 why0524@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