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9대 대통령선거에 나선 각 당 후보들에게서 인천의 미래 비전이 안 보인다.

선거 때마다 매번 되풀이하는 지역의 현안만 제시할 뿐, 정작 인천 발전을 위한 공약은 아예 없거나 기존 공약을 재탕하는 수준이다.

더불어민주당은 19일 현재까지 ‘해경 부활, 인천 환원’, ‘서해평화협력지대 조성’ 등 일부 지역 공약만 제시했을 뿐 공약을 최종 확정하지 못하고 있다. 조만간 인천 방문을 예정한 문재인 후보가 직접 지역 공약을 발표할 예정이기 때문이다.

하지만 비관적이다. 시당이 중앙당에 제안한 지역의 미래 비전 공약으로는 산업단지 고도화 및 계양 테크노밸리 조성 등이 있으나 새로울 게 없다.

계양 테크노밸리 조성은 송영길 국회의원이 지난해 총선에서 제시한 공약이다. 산단 고도화는 인천시를 비롯해 타 당에서도 내세우는 공약이다.

최근 지역 공약을 발표한 자유한국당도 부실하기는 마찬가지다.

시당은 해경 부활 인천 환원을 대표 공약으로, 제3연륙교 조기 착공과 남동인더스파크 대체 유수지 확충, 여객선 준공영제 도입 등 해묵은 현안을 되풀이했을 뿐이다.

국민의당 인천시당도 19일 지역 공약을 발표했다. 그러나 지역의 미래 비전을 제시하는 공약은 찾을 수 없다.

시당은 인천을 대한민국의 4차 산업(혁명) 전진기지로 만들겠다는 목표로 17개 분야의 공약을 제시했다.

‘인천 4차 산업혁명 거점지역별 청년 창업과 보육 제공’, ‘경제자유구역 국제기구 및 기업과 R&D를 인천 기업과 연계 및 일자리 추진’ 등을 제시했지만 현재 인천시가 추진하는 사업이거나 뜬구름 잡기식의 공약 나열이라는 지적을 받고 있다.

정의당 인천시당은 이날 현재까지 1차 공약을 정리한 상태다.

시당은 ▶인천공항 항공기정비사업(MRO) 특화단지 조성 ▶서해5도 NLL 평화수역을 위한 남북 수산물 경협사업 추진 ▶인천~해주~개성을 잇는 서해 평화경제특별지대 구축 등을 인천 지역 약속으로 내걸었다. 역시 현안 재탕에 불과하고 지속가능한 미래 먹거리산업 육성 등 미래 비전 제시는 부족하다.

김송원 인천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 사무처장은 "각 정당이 발표한 대표 공약들을 보면 아직도 해묵은 현안에 멈춰 서 있다"며 "인천 항만·공항 경제자유구역 지정 등 인천이 지속적으로 미래 먹거리를 창출할 수 있는 발전적이고 희망적인 미래 비전을 담은 공약이 제시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병기 기자 rove0524@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