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라를 나라답게’라는 기치를 내걸고 적폐 청산과 통합의 정치를 내건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후보가 향후 5년간 대한민국을 이끌 새 대통령에 선출되면서 인천이 거는 기대가 남다르다.

특히 대선 기간 중 인천을 두 차례 방문해 지역의 굵직한 현안에 대한 비전을 제시, 향후 인천 발전에 날개를 달아줄 것이라는 기대가 어느 때보다 크기 때문이다.

문 당선인은 인천을 위해 3대 비전과 10대 공약을 제시했다. 서해평화협력지대를 조성해 미래 성장 동력 창출과 노후화된 국가산업단지의 고도화 및 도심형 첨단산업단지 조성을 통한 양질의 일자리 창출을 약속했다. 또한 낙후된 원도심을 균형 있게 정비·개발하고, 광역교통망을 확충해 빠르고 쾌적한 도심환경을 만들겠다는 공약도 제시했다.

문 당선인은 이 같은 비전을 통해 인천을 ‘환황해권 경제·교통의 중심도시’로 육성하겠다고 강조했다. 무엇보다 단순한 지역 현안 해결이 아니라 인천의 발전비전을 제시했다는 점이 높이 평가받고 있다.

10대 공약으로는 ▶해경 부활 및 인천 환원 ▶여객선 준공영제 지원을 통한 서해5도 교통 및 관광편의 증진 ▶인천-개성공단-해주를 잇는 ‘서해평화협력벨트 조성’ ▶남동·주안·부평 국가산업단지의 고도화사업 추진 ▶계양 테크노밸리 등 도심형 첨단산업단지 조성 ▶녹색기후기금(GCF) 활성화를 통한 녹색환경금융도시 건설 ▶부평 미군부대 부지 조기 반환 추진 ▶남구, 중·동구 등 원도심 개발 및 환경 개선 ▶제3연륙교 건설 ▶인천 2호선 광명 연장, 서울 7호선 청라 연장 및 수인선 청학역 신설 등을 제시했다.

문 당선인은 이들 공약 중 특히 서해평화협력벨트 조성에 방점을 찍고 있다. 인천과 개성공단, 해주를 연결하는 서해평화협력벨트 조성은 지난 참여정부 시절부터 논의됐던 사업으로, 고(故) 노무현 전 대통령 재임 당시의 기본 정신을 문 당선인이 이어받아 재추진하겠다는 목표다.

민주당 인천시당 관계자는 "개성공단을 다시 가동하기 위해 북한과 빠른 협의를 진행할 것으로 예상된다"며 "최근 한반도를 둘러싼 4강 구도가 복잡해지면서 서해평화협력벨트 공약을 당장 추진하기는 어렵지만 남북관계 해빙에 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문 당선인이 관심을 쏟는 또 하나의 인천 지역 공약은 ‘원도심 개발 및 환경 개선’이다. 새 정부가 들어서면 해마다 10조 원대의 공적 자금을 투입해 원도심을 살리는 ‘도시재생 뉴딜사업’을 국가사업으로 추진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해마다 100개 동네씩 임기 내 500개의 원도심과 노후 주거지를 살리고 쾌적한 주거환경을 조성하겠다는 내용이다.

특히 뉴타운이나 뉴스테이 사업의 정상 추진이 어려운 상황에서 기존 개발 위주의 방식을 탈피해 원주민들이 자신이 살던 터전에서 쫓겨나는 일이 없도록 하는 도시재생사업을 진행하겠다는 목표다.

시당 관계자는 "인천은 남구나 중·동구 등 타 지역에 비해 원도심이 많은 지역"이라며 "공약과 연계해 인천 지역의 원도심 재생사업이 보다 탄력을 받을 수 있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병기 기자 rove0524@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