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정 경기도교육감이 새 정부에 누리과정(3~5세 무상보육)의 전면 재검토를 요구하고 나섰다.

이 교육감은 11일 오전 열린 출입기자 간담회에서 "문재인 대통령은 후보자 시절 교육재정 악화와 보육대란을 야기한 누리과정 정책과 관련해 ‘누리과정비의 국가 부담’을 강조했다"며 "현재 추진 중인 유보 통합(유아교육+보육)은 20년 전부터 논의돼 온 의제지만 유아교육과 보육은 근본적으로 달라 지금처럼 무리한 통합은 불가능하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어 "교육과 보육은 본래 기능대로 가는 게 맞으며, 보육은 100% 국가에서 책임을 져야 한다"며 "누리과정에 대해선 근본적으로 다른 방법으로 전환해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이 교육감은 유치원부터 고등학교까지 전면 무상교육 실시 및 특수목적고와 자사고 폐지도 요구했다.

그는 "문 대통령의 특수목적고 및 자사고 폐지 주장은 올바른 교육관이라고 생각하며, 전폭적으로 지지한다"며 "그동안 특목고와 자사고는 설립 목적과 달리 대학 입시만을 위한 목적으로 운영돼 왔고, 그 과정에서 고교 계층화와 서열화, 학생 간 경쟁을 부추겼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이 교육감은 "고교 평준화의 기본 원칙은 학생들이 구김살 없이 입시교육에 매이지 않고 성장하는 것으로, 학생들이 다양한 분야를 만들어갈 수 있도록 해야 한다"며 "대입체제도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맞게 경쟁이 아닌 협동, 성적과 점수에 의한 것이 아닌 과정을 통한 성장 위주로 변화하는 등 근본적인 개혁이 이뤄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 교육감은 "문 대통령은 교육개혁 및 교육의 미래 가치에 공감하고 있는 만큼 전국 시·도 교육감들을 만나 현장 목소리를 직접 들어보고, 교육과정 편성권 및 교원 인사권을 교육감에게 넘기는 등 현 교육의 최우선 과제인 교육자치를 실현해야 한다"고 말했다.

전승표 기자 sp4356@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