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가 문재인 대통령 공약 추진을 위한 선제적인 대응에 나선다.

22일 시에 따르면 문 대통령이 후보 시절 내놓은 지역 공약은 ▶해경 부활 및 인천 환원 ▶여객선 준공영제 지원을 통한 서해5도 교통 및 관광편의 증진 ▶인천~개성공단~해주를 잇는 ‘서해평화협력벨트’ 조성 ▶남동·부평·주안 국가산업단지의 고도화사업 추진 ▶계양테크노밸리 등 도심형 첨단산업단지 조성 ▶녹색기후기금(GCF) 활성화를 통한 녹색환경금융도시 건설 ▶부평 미군부대 부지 조기 반환 추진 ▶남·중·동구 등 원도심 개발 및 환경 개선 ▶제3연륙교 건설 ▶인천 2호선 광명 및 서울 7호선 청라 연장, 수인선 청학역 신설 등이다.

시는 해경 부활에 대한 국민적 공감대가 형성돼 있는 데다 문 대통령이 인천 환원을 공약으로 내세운 만큼 정부조직법 개정을 통한 해경 부활과 인천 환원을 정부에 촉구한다.

또 원도심 개발을 활성화하기 위해 도로·공원·주차장 등 공공시설물 설치와 도시정비법 개정을 통한 정비구역 매몰 비용 국비 지원을 건의한다. 여기에 경인고속도로 일반화 추진을 가속화하기 위한 ‘(가칭)도로공간의 효율적 활용 지원법’ 제정도 추진한다. 이는 일반화사업 주변 지역의 기반시설 개선과 주택 개량에 한국토지주택공사(LH)가 참여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아울러 계양테크노밸리 등 도심형 첨단산업단지 조성을 위해 국가산업단지 지정을 요청한다. 청학역 신설과 관련해서는 정부가 현재 추진하고 있는 수인선 건설사업계획에 청학역 신설이 반영되도록 국토교통부에 적극 건의할 계획이다. 사업에 반영될 경우 총 사업비 500억 원 중 70%를 국비로 지원받는다.

이 외에 전국 공약인 ‘청년·신혼부부 집 걱정·임대료 걱정 해결’을 위한 대응 전략도 만들었다. 시는 청년·대학생·신혼부부용 공공임대 100만 가구가 원도심 정비사업에서 우선 공급될 수 있도록 건의한다.

이와 함께 ‘산학협력형 항공우주연구개발 클러스터 조성’에 대비해 세계적인 인천공항을 중심으로 항공산업 산학융합지구를 확대해 항공우주연구개발 특화단지로의 지정을 촉구한다. 더불어 ‘경유버스를 압축천연가스(CNG)버스로 전면 교체’하기 위해 버스 교체에 따른 보전 비용 국비 지원을 건의한다.

유정복 시장은 "정부의 성공은 어느 누구의 성공이 아니라 국민의 행복과 대한민국의 미래를 위한 것"이라며 "새 정부가 성공적으로 운영될 수 있도록 지역 차원에서도 적극적인 협조와 공조가 이뤄져야 한다"고 말했다.

조현경 기자 cho@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