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수도권매립지.jpg
▲ 수도권매립지 정문 앞에서 쓰레기 운반차량들이 매립지를 향하고 있다. /기호일보DB
인천시가 수도권매립지에서 환경주권 되찾기를 시작했다. 수도권매립지 매립면허권을 단계적으로 넘겨받고, 환경부 산하에 있는 수도권매립지관리공사(이하 SL공사) 이관을 추진해 매립지 정책을 주도한다.

시는 20일 수도권매립지 4자 합의 체결 2주년을 앞두고 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이 같은 내용을 발표했다.

시는 합의에 따라 환경부·서울시에서 받기로 한 부지 1천588만㎡ 중 지난해까지 665만㎡를 넘겨받았다. SL공사 이관의 경우 지역주민·SL공사 등의 반대로 어려움이 있지만 그와 별개로 부지 확보, 대체매립지 조성 등을 추진하고 있다.

하지만 땅과 공사 이관 이후 활용계획이나 운영에 대한 고민이 부족하다는 지적이다. 테마파크와 복합쇼핑몰 건축계획이 그렇다. 유통복합시설 ‘청라 케이시티(K-CITY)’ 사업과 제1매립장 복합테마파크 조성사업은 멈췄고, 사업성에도 의문이 제기되고 있다. 인근 청라국제도시와 영종 미단시티 등에 쇼핑몰이 예정돼 있고, 송도테마파크 계획도 있기 때문이다. 수도권매립지가 경제자유구역으로 지정되기를 기대하고 있지만 이마저도 불투명해 기업이 발을 빼면 당장 대안이 없다.

SL공사 이관 역시 당위성만 있을 뿐이다. 이관됐을 때 구체적인 로드맵이 나오지 않고 있다.

전문가들은 수도권매립지의 기반시설과 기술들을 활용한 환경산업에 주목한다. 기존 매립가스자원화·하수슬러지 건조연료화·음폐수 바이오가스화 시설과 기술을 활용한다면 바이오에너지산업 등 인천의 핵심 산업으로 발전시킬 수 있다는 것이다. 특히 SL공사 이관 후 인근에 위치한 환경관리공단, 환경산업연구단지와 연계해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다.

이 같은 방안은 지난 19일 새 정부의 탈원전 선언에 따른 대체에너지 정책 수립 기조와도 맞아 지역의 환경산업을 발전시킬 기회가 될 것으로 보인다.

시 관계자는 "테마파크는 사업자들이 기다리겠다는 의사를 밝혀 부지만 확보되면 사업을 진행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며 "후속 조치를 차질 없이 이행해 수도권매립지가 단순 쓰레기 매립장에서 환경교육의 메카로 재탄생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홍봄 기자 spring@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