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한국당을 제외한 여야 의원들과 시민단체들이 선거제도 개편 추진 기구 구성에 나섰다.

여야 4당 의원들과 시민사회 연대체인 ‘정치개혁 공동행동’은 27일 국회 본관 로텐더홀에서 선거제도 개혁을 위한 ‘민정연대 추진 간담회’를 열었다.

간담회에는 더불어민주당 이종걸(안양만안)·김두관(김포갑) 의원, 국민의당 정동영·천정배·박주현 의원, 바른정당 정양석 의원, 정의당 심상정(고양갑)·추혜선 의원 등이 참석했다.

시민사회에선 하승수 비례민주주의연대 공동대표와 곽노현 촛불청소년인권법 제정연대 공동대표, 이충재 한국YMCA전국연맹 사무총장, 이태호 참여연대 정책위원장 등이 자리했다.

민주당 이종걸 의원은 "제가 원내대표를 하던 시절 첫 번째로 강조한 것이 비례성 강화였는데 당시 당대표였던 문재인 대통령도 거의 100% 같은 생각이었다"며 "선거법 개정을 통해 국민의 뜻이 100% 반영되는 제도를 만들어야 대의제의 성공 가능성을 확실히 높일 수 있다"고 강조했다.

민정연대를 주도한 정동영 의원은 "바른정당, 정의당, 국민의당이 여당과 함께 선거법 개혁을 위해 힘을 모아야 한다"며 "촛불연대가 입법연대로 진화할 때 ‘내 삶을 바꿔달라’는 국민의 요구에 응답할 수 있다"고 말했다.

박승준 기자 sjpark@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