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권은 추석 연휴 마지막 날인 9일 최고위원회의 등을 열고 한미 자유무역협정 개정 협상, 대북정책 등 추석 민심과 관련한 공방을 이어갔다.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김대중 전 대통령의 노벨평화상 취소 청원 추진 의혹을 비판했다.

반면 야당은 북한의 핵무장으로 인한 국민의 걱정과 정부의 안일한 대책에 대한 비판을 이어갔다.

▲ 우원식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9일 국회에서 열린 추석민심 최고위원회의에서
▲ 우원식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9일 국회에서 열린 추석민심 최고위원회의에서 "이명박 정부 당시 국정원이 보수단체와 김대중 전 대통령 서거 후 노벨상 취소 청원을 모의한 것을 검찰이 확인했다"며 검찰은 관련자들을 현행법에 따라 강력히 처벌해야 한다고 밝혔다.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우원식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한미 자유무역협정(FTA) 개정협상과 관련해 "미국의 보호무역 기조를 앞세운 (FTA 개정요구는) 트럼프 행정부 출범 당시부터 예견됐던 상황이고, 문재인 대통령도 당당히 협상에 임하겠다고 밝혔다"며 "그런데도 야당이 ‘한미동맹 악화’, ‘대통령 사과’ 운운하는 것은 견강부회이자 침소봉대"라고 비판했다. 이어 "야당이 부당한 정치공세를 하고 있다"며 "무리한 공격을 즉각 중단하고 국익 수호를 위해 협력해야 한다"고 말했다.

추미애 대표는 이명박 정부 당시 국가정보원이 보수단체와 함께 김대중 전 대통령의 노벨평화상 취소 청원을 계획했다는 의혹에 대해 "국가기관을 통해 민주질서를 유린하고 국익을 손상시킨 이명박 정부의 끝은 어디인지 개탄스럽다"며 "철저한 진상 조사와 책임자 처벌로 국가 기강을 바로 세워야 한다"고 강조했다.

▲ 정우택 자유한국당 원내대표가 9일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정 원내대표는 10일부터 통상 원내대책회의를 국정감사대책회의로 개최하고 국가현안에 대해 적극 대처할 것이라고 밝혔다.     /연합뉴스
▲ 정우택 자유한국당 원내대표가 9일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정 원내대표는 10일부터 통상 원내대책회의를 국정감사대책회의로 개최하고 국가현안에 대해 적극 대처할 것이라고 밝혔다. /연합뉴스

자유한국당 정우택 원내대표는 이날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추석 중 가장 큰 우려와 걱정은 북한의 핵무장이었다"며 "능력 부재의 무능하고 아마추어 수준 정부라는 것을 국민에게 각인시켜 줬다"고 비판했다.

정 원내대표는 "연휴 기간 미국 트럼프 대통령의 군사력 사용 가능성을 시사하는 언급이 나왔는데 정부는 무대응·무대책으로 일관했다"고 꼬집었다.

이어 한미 FTA 개정협상 절차 착수와 관련해 "미국의 통상압력이 쓰나미처럼 몰려오는데 이 정부는 재개정은 없다고 그간 속여왔다"며 "이런 총체적 위기에도 전(前) 대통령 과거 들추기에 골몰하는 데 대해 국민은 개탄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국민의당도 논평을 통해 "추석민심은 민생과 개혁, 그리고 외교안보"라고 평가했다.

국민의당 손금주 대변인은 "국민들은 문재인 정부의 국정 운영과 외교가 제대로 되는 것인지 의문을 가졌다"며 "한미 FTA, 사드 보복, 일관성 없는 대북정책 등 민생과 직결된 대외 요소에 대한 미흡한 정부 대응에 아쉬움을 표하는 국민들이 많았다"고 말했다.

바른정당 주호영 원내대표도 추석 민심과 관련해 "북한이 핵·미사일로 도발 강도를 높이는데 확실한 대비책이 눈에 띄지 않고, 정부가 정리되지 않은 정책을 남발해 부작용이 예상된다"며 "국민이 제일 걱정을 많이 한 것이 안보 부분"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지난 정부, 지지난 정부들을 뒤지고 있는데 언제 앞으로 보고 나가느냐는 걱정도 있었다"고 덧붙였다.

박승준 기자 sjpark@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