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북아 슈퍼그리드 사업과 관련해 한·중·일 3국이 공동으로 예비타당성을 연구한 결과, 기술성에서 문제가 없고, 경제성도 있는 것으로 나왔다.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더불어민주당 박정(파주을·사진) 의원은 23일 한국전력공사 대상 국정감사에서 "올해 3월 ‘한·중·일 전력망 연계 예비타당성 공동 연구’결과 국내계통에서는 계통보강이나 전기품질 등에 문제점이 없고, 사업비는 해저케이블 800㎞ 설치 등에 5조~7조 원 정도가 예상된다"고 말했다. 또 회수 기간은 약 11년으로 경제성도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중·일 소속 3개 회사는 지난해 5월 서울에서 착수회의를 갖고 협의체를 구성한 후 4차례 실무회의를 가지며 예비타당성 공동연구를 진행했다.

연구는 몽골에서 생산한 전기를 중국과 한국을 거쳐 일본까지 연결하는 과정에서 필요한 계통연결, 전기품질 문제 등의 기술적 부분과 해저케이블 등 전력설비 설치에 필요한 비용 등 경제적 부분을 검토했다.

한전은 2014년 9월 ‘한·러 전력계통 연계’ 자체 연구를 진행해 러시아에서 한국으로 송전 시 국내계통에 문제가 없다는 결론을 내린 바 있다.

박정 의원은 "동북아 슈퍼그리드는 기후변화 등에 대응한 세계적 추세에 발맞춰 갈 수 있는 청정에너지 국가 간 연계사업"이라며 "국내에서는 에너지전환 정책 과정에서 논란이 되는 전력수급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이어 "현재까지 우리나라는 국가 간 전력거래 경험이 없어 관련법이 미흡한 상황"이라며 "관련 법 마련을 준비 중에 있다"고 덧붙였다.

박승준 기자 sjpark@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