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가 추진하는 광역버스 준공영제 시행 여부를 논의하기 위한 ‘4자 협의체’가 이르면 7일부터 첫 가동될 전망이다.

4자 협의체 구성은 경기도시장군수협의회의 제안으로 도와 경기도의회, 시장군수협의회, 시군의회의장협의회 4곳이 주체가 된다.

5일 도와 도의회에 따르면 남경필 경기지사와 도의회 정기열(민·안양4) 의장은 지난 3일 회동을 갖고 도의회 제324회 정례회 1차 본회의 직후인 7일 1차 회의를 열기로 잠정 합의했다.

첫 회의에는 남 지사와 정 의장, 시장군수협의회 부회장인 이필운 안양시장, 시군의회의장협의회장인 이환설 여주시의회 의장 등이 참석할 것으로 보인다.

시장군수협의회 측에서는 회장인 김윤식 시흥시장이 참석해야 하지만 오는 8일까지 해외 출장 중인 관계로 김 시장을 대신해 이 시장이 참석 권한을 위임받을 것으로 보인다.

앞서 시장군수협의회는 지난달 23일 광역버스 준공영제 도입에 대한 심도 있는 논의가 필요하다며 도에 4자 협의체 구성을 통해 연말까지 시행 여부를 논의할 것을 제안했다.

정 의장은 "1차 회의를 통해 협의체 주체별로 몇 명의 참여자를 선임할지 등 협의체 구성사항과 운영 방향 등에 의견을 나눌 예정"이라며 "해외 출타 중인 김윤식 시장의 권한 위임 여부가 확인되면 7일 곧바로 회의를 열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도는 내년 1월 광역버스 시행을 목표로 지난달 24일 참여키로 한 22개 시·군과의 협약 동의안의 도의회 처리를 앞두고 있었다.

그러나 준공영제 시행에 반대하는 이재명 성남시장의 긴급제안으로, 시장군수협의회는 4자 협의체 구성을 통해 준공영제 도입 여부를 논의키로 했고 도의회 역시 논의 결과를 지켜보기 위해 동의안 의결을 보류했다.

다만, 당초 참여키로 했던 시·군 중 상당수가 준공영제의 조속한 시행을 원하고 있는 상황이어서 4자 협의체 논의가 연말까지 장기화될 경우 도가 일부 시·군만을 대상으로 준공영제 우선 시행을 추진하게 될 가능성도 있다.

도 관계자는 "4자 협의체 논의를 먼저 진행키로 한 만큼 그 결과에 따라 향후 일정 등도 결정될 것"이라며 "일부 시·군만을 대상으로 우선 시행하는 ‘투 트랙’ 전략도 고려할 수는 있지만 우선은 4자 협의체 논의를 지켜봐야 한다"고 했다.

남궁진 기자 why0524@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