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른정당 소속 국회의원들의 집단 탈당 여파로 경기도의회 운영 체제에도 변화가 불가피하게 됐다.

도의회 바른정당과 국민의당이 연합한 ‘국민바른연합’이 출범 6개월 만에 교섭단체 지위 상실을 앞두고 있다.

6일 도의회에 따르면 도의회 바른정당 소속 의원 10명 중 절반이 넘는 6명이 7일 오후 바른정당 탈당을 밝히는 기자회견을 열고, 자유한국당으로의 복당 계획을 알릴 예정이다.

앞서 이날 경기도에 지역구를 둔 바른정당 김영우(포천·가평)·홍철호(김포을) 국회의원을 비롯해 9명의 바른정당 의원들이 국회에서 바른정당 탈당을 공식화한 데 따른 후속 조치다.

연쇄적인 탈당 대열에 합류할 도의회 바른정당 의원으로는 현재 교섭단체 대표를 맡고 있는 최춘식(포천1) 의원과 원욱희(여주1)·김규창(여주2)·김시용(김포3)·오구환(가평)·한길룡(파주4)의원 등 총 6명이 될 것으로 알려졌다. 나머지 염동식(평택3)·이동화(평택4)·김승남(양평1)·최중성(수원5) 의원 등 4명은 바른정당 잔류를 택한 것으로 전해졌다.

바른정당 소속 의원들의 탈당으로, 국민의당(5명)과 연합해 만든 제3교섭단체인 국민바른연합은 교섭단체 지위를 잃게돼 도의회는 다시 더불어민주당과 한국당 양당 체제를 중심으로 움직이게 됐다. 도의회 규정에 따라 교섭단체는 소속 의원 12명 이상을 필요로 하고 있어 남아있는 바른정당 의원 4명과 국민의당 5명으로는 교섭단체 유지조건을 충족할 수 없다.

비교섭단체가 되면 그동안 지원받던 각종 운영비와 사무실 인력 등 역시 지원 유지가 어렵다. 1개 상임위원회 당 교섭단체별 3명의 간사로 운영돼왔던 체제도 이전으로 돌아가야 한다.

바른정당이 1석을 차지하고 있는 연정위원장직의 상실과 경기연정실행위원회 참여 여부 등 남경필 경기지사와 도의회 교섭단체 간 맺은 ‘경기연정’의 주체 설정도 전면 재검토될 것으로 보인다.

일각에서는 내년도 본예산 심의와 행정사무감사를 앞두고 있는 시점에서 ‘여당’격인 도의회 국민바른연합이 해체되면서 임기 말 남 지사의 입지가 좁아질 것을 우려하는 목소리도 나온다.

도의회 관계자는 "중요한 내년 예산안 심의를 앞두고 남 지사의 각종 정책에 우군이 돼 줄 교섭단체가 사라져 복잡한 상황이 됐다"며 "도의회 차원에서 앞으로 불거질 문제점들을 미리 파악해 대응책을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남궁진 기자 why0524@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