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는 7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방한이 한미동맹을 강화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며 한목소리로 기대감을 나타냈다.

더불어민주당 백혜련 대변인은 이날 국회 브리핑에서 "이번 트럼프 대통령의 국빈 방문이 굳건한 한미 동맹을 바탕으로 북핵 문제 해결 그리고 동북아 평화와 안정을 위한 공조를 더욱 강화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백 대변인은 "트럼프 대통령은 역대 미국 대통령 중 7번째로 대한민국 국회를 방문해 연설을 한다"며 "이번 트럼프 대통령의 한·중·일 3국 방문 일정 중 주요 정책 연설을 공식적으로 하는 유일한 자리로, 전 세계가 주목하는 연설이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자유한국당 정우택 원내대표는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트럼프 대통령의 이번 방한은 북핵 미사일 위기와 한미 자유무역협정(FTA) 등 대한민국을 둘러싼 중차대한 현안이 산적해 있는 가운데 이뤄지는 정상회담인 만큼 이번 방한을 통해 한미동맹이 더욱 돈독히 강화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어 "한국당은 책임 있는 제1야당으로 대한민국의 국익과 한미동맹 강화를 위해 초당적 협력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며 "문 대통령과 정부는 트럼프 대통령의 방한 준비에 만전을 기해 달라"고 당부했다.

국민의당 손금주 수석대변인도 논평을 통해 "북핵과 미사일 위기, 한미 FTA 재협상 등 산적한 현안에 대해 국익을 최우선으로 한 의미 있는 만남이 되길 바란다"며 "이번 방한과 정상회담이 대북문제 해결, 유연한 FTA 협상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정부의 철저한 준비와 대응이 있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굳건한 한미공조에 기반한 실리외교를 통해 대한민국에 이익을 가져오는 정상회담이 되기를 기대한다"고 제언했다.

바른정당 전지명 대변인은 논평에서 "트럼프 대통령 방한을 환영한다"며 "북핵 위기가 고조된 상황에서 한반도 안보의 근간인 한미동맹의 한 축을 담당하는 미국 대통령 방한은 의미가 남다르다"고 평가했다.

박승준 기자 sjpark@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