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예총.jpg
▲ 인천문화회관. /사진 = 한국관광공사 제공
㈔한국예술문화단체총연합회 인천시연합회(인천예총)가 도마에 올랐다. ‘구태’를 벗어나지 못하는 회장 선출 방식 때문이다.

12일 인천예총에 따르면 오는 23일 국악회관에서 열리는 ‘제12대 임원개선총회’에서 신임 회장을 선출한다. 인천예총은 국악협회와 무용협회, 문인협회 등 각 분야별로 구성된 9개 협회와 강화지부로 이뤄진 단체다. 회장 선출은 각 협회에서 6명씩 총 54명의 대의원과 강화지부에서 1명이 참여해 투표로 결정하는 간접선거 형태로 진행된다. 모든 회원이 회장 선거에 참여할 경우 협회별로 회원 수의 차이가 크다 보니 일부 협회가 회장직을 독점하는 것을 막기 위한 방편이다.

이 같은 회장 선출 방식이 오히려 공정한 경쟁을 가로막고 있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회장 선출에 핵심 역할을 하는 대의원은 각 협회별로 결정한다. 어떤 단체는 협회장이 임의로, 일부 단체는 운영위원회나 이사회 등을 거쳐 6명의 대의원을 선정한다.

그러나 어떤 방식을 거치더라도 현 협회장과 친분이 있거나 뜻이 같은 인사들로만 대의원이 꾸려진다는 게 지역 문화예술계의 중론이다. 이 때문에 9명의 협회장 중 과반수만 자신 편으로 끌어들이면 나머지 대의원 표도 자연스럽게 가져올 수 있다는 논리다.

이 과정에서 부적절한 행위도 나타날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

실제로 회장 선거에 출마했던 한 인사는 "자신과 약속한 협회라도 일부에서 배신표가 나올 수 있어 상대편에 속한 협회의 대의원을 끌어들이기 위해 부적절한 유혹에 빠지기도 한다고 들었다"며 "넉넉하지 못한 이들이 많아 유혹에 어렵지 않게 넘어가는 경우도 있는 것 같다"고 말했다.

간접 투표 방식의 병폐를 없애기 위해서는 각 협회별로 총회를 통해 민주적이고 투명하게 대의원을 선출하거나 대의원 수를 늘리는 방안도 고민해 봐야 한다는 제안이다.

이에 대해 인천예총 임원개선총회 선거관리위원회 관계자는 "회장 선거 과정에서 부정적인 일들은 없다고 봐야 한다"며 "대의원들이 협회장이 시킨다고 해서 따라간다고 보면 안 된다"고 일축했다.

이병기 기자 rove0524@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키워드

#인천예총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