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032201010009232.jpg
▲ 왼쪽부터 이재명 전 성남시장, 전해철 국회의원, 양기대 전 광명시장. /사진 = 기호일보 DB
더불어민주당이 6·13 지방선거 당내 광역단체장 경선에서 ‘결선투표제’를 도입하기로 함에 따라 경기지사 경선 판도 역시 요동칠 것으로 전망된다. 이재명 전 성남시장이 각종 여론조사에서 앞서 가며 상대적 우위를 점해 온 상황에서 후발 주자들의 ‘막판 뒤집기’가 가능해졌기 때문이다.

민주당은 2일 비공개 최고위원회를 열고 광역단체장 후보 경선 시 결선투표제를 도입하는 내용이 담긴 ‘경선 시행세칙’을 의결했다.

결선투표는 통상 1차 경선에서 과반의 득표자가 나오지 않을 경우 1, 2위 후보자만이 참여하는 결선을 진행하는 것을 의미한다.

민주당이 결선투표제 도입을 결정함에 따라 이 전 시장과 전해철(안산 상록갑)국회의원, 양기대 전 광명시장 등 3명의 주자가 도전장을 낸 경기지사 경선 판세도 ‘예측 불가’ 국면을 맞게 됐다.

결선투표가 진행될 경우 1차 선거에서 컷오프된 후보를 지지하던 표가 어느 쪽으로 옮겨 가느냐에 따라 결선투표 결과를 좌우하기 때문에 예측하기 어려운 다양한 변수가 작용하게 된다.

그동안 인지도 측면에서 열세를 보여 온 전 의원과 양 전 시장은 결선투표제 도입을 당에 공식적으로 요구해 온 반면 이 전 시장은 ‘당의 결정에 따르겠다’며 원론적 입장을 보여 왔다.

이날 민주당의 결선투표제 도입 결정에 대해 전 의원과 양 전 시장은 즉각 환영의 메시지를 내놓았다.

전 의원 측은 대변인 논평을 내고 "당의 결정을 환영한다"며 "다른 경기지사 경선후보들께 조속한 시일 내 TV토론회 개최 합의를 제안한다. 정정당당하게 적극적으로 경선에 임하는 모습을 보여 달라"고 촉구했다.

양 전 시장 캠프의 송두영 대변인도 "늦었지만 결선투표제와 토론회를 도입한 것을 환영한다"며 "조용한 경선 기조에서 벗어나 치열한 경선 경쟁을 통한 지방선거 승리 전략으로 전환한 것도 긍정적"이라고 밝혔다.

반면 이 전 시장 측은 "경선과 관련해서는 기존 입장에 변함이 없다. 당에서 정하는 룰에 따르겠다"는 입장을 유지했다.

한편, 이들 경선 후보 3인은 이날 진행된 당 공천관리위원회 면접에서 모두 본선에서의 표 확장성과 당선 가능성을 강조하며 자신감을 내비쳤다.

면접 직후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이 전 시장은 "경쟁력에 있어 유일한 필승카드라고 생각한다는 말씀을 드렸다"고 밝혔고, 전 의원은 "현재 인지도가 급상승했다. 경선에서 충분히 더 올라갈 수 있을 것이라고 답했다"고 했다.

양 전 시장도 "후보 간 정책 및 도덕성 토론회 같은 것을 열어 장점들이 알려지면 판이 요동칠 것이라고 얘기했다"고 설명했다.

남궁진 기자 why0524@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키워드

#결선투표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