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의 경기지사 후보군들이 경기도의 ‘광역버스 준공영제’ 시행 중단을 한목소리로 요구하며 본선 경쟁자인 자유한국당 소속 남경필 경기지사의 핵심 정책에 날을 세우고 있다.

민주당 경기지사 경선 후보인 이재명 전 성남시장은 5일 대변인 성명을 내고 "남경필식 준공영제는 ‘임기 말 졸속 강행’으로, 독선과 아집을 멈춰야 한다"며 "정책적 정당성과 합법성을 자신하는가"라고 비판했다.

이 전 시장 캠프의 김남준 대변인은 "조례상 수입금공동관리위원회가 표준운송원가를 산정하도록 했음에도 경기도는 실무협의회만으로 협상을 마무리했고 이는 조례를 위반한 것"이라며 "31개 시·군 중 14곳만 참여하는 ‘반쪽짜리 시행’을 두고 정책 실효성에 대한 의문도 일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수많은 쟁점이 풀리지 않은 상황에서 임기 말 강행하는 것은 행정행위가 아닌 정치행위라는 비판을 받고 있다"며 "경기도의회는 오는 10일 준공영제 강행을 막아낼 지혜와 총의를 모아 달라"고 덧붙였다.

전해철(안산 상록갑)의원도 대변인 성명을 내고 남 지사를 향해 "전시성 행정을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전 의원 측 김현삼 대변인은 "남 지사가 무엇이 그리 급한지 14개 시·군만 참여시킨 ‘개문발차 행정’을 감행했다"며 "한마디로 6월 지방선거를 의식한 전시성 행정이 아닐 수 없다"고 지적했다.

양기대 전 시장도 앞서 지난 3일 "경기도는 조례까지 어겨 가며 밀실 협상과 다름없는 표준운송원가 협상을 했다"며 "남 지사의 정치적 욕심 때문에 도민의 권리가 거래돼서는 안 된다. 준공영제 추진을 중단해야 한다"고 밝힌 바 있다.

민주당 경기지사 후보군들의 이 같은 공세에 남 지사도 대변인 논평을 내고 "뒤늦게 정치공세를 펼치는 것이야말로 ‘독선과 아집’"이라며 반박에 나섰다.

이승기 도 대변인은 "끊임없는 준공영제 흠집내기에 지쳤다"며 "준공영제는 오직 도민 안전을 위해 지난 수년간 도의회, 시·군과 지속적으로 협의해 왔고 모두가 함께 한 연정의 결과"라고 설명했다.

남궁진 기자 why0524@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