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선거.jpg
▲ 지방선거. /사진 = 연합뉴스, 아이클릭아트 합성 CG
6·13 지방선거를 두 달여 앞두고 더불어민주당의 지지도가 고공행진하면서 치열한 당내 경쟁을 불러일으키고 있다. 민주당 예비후보들은 ‘예선이 곧 본선’이라는 인식이 팽배해지면서 경선 승리를 위한 당내 후보 간 네거티브 난타전도 불사하고 있다.

5일 지역 정가에 따르면 최근 안양시장과 수원시장, 광명시장 선거 등 도내 곳곳 기초단체장 선거를 둘러싼 민주당 예비후보군들의 공방전이 벌어지고 있다.

안양에서는 최대호 전 시장을 겨냥한 임채호·이정국 예비후보의 공세가 연일 이어지고 있다.

두 예비후보는 지난달 토론회 무산 책임이 최 전 시장에게 있다며 ‘안양시민, 민주당원 배신’이라는 프레임을 씌워 공세를 취했다.

이어 임 예비후보는 최 전 시장이 ‘안양판 다스’ 사건에 대한 의혹을 떨치지 못하고 있다고 주장하며 6일 후보 사퇴를 촉구할 예정이다. 이 예비후보는 지속적으로 버스터미널 부지 관련 최 전 시장의 친·인척 특혜 의혹을 제기했다.

이에 대해 최 전 시장 측은 악의적인 가짜뉴스와 흑색선전이라며 이 예비후보를 검찰에 고발하는 한편, 도당 윤리심판원에 제소했다.

수원에서는 3선에 나선 염태영 시장과 같은 당 이기우 예비후보 간 공방전이 전개되고 있다.

이 예비후보는 2일 기자회견을 통해 입북동 사이언스파크와 관련해 염 시장의 부동산 투기 의혹을 거론하면서 해명을 요구했다. 이 예비후보는 "부동산 등 후보자들에 대한 엄격한 검증과 당의 공천심사가 시작된 시점이고, 이 문제를 야기한 책임 있는 현직 시장이라면 말끔히 털고 가는 게 맞다고 생각한다"며 염 시장에 대해 공세를 취했다.

그러나 염 시장 측은 "이 예비후보가 주장한 사안은 2015년 6월 검찰이 무혐의 처분으로 종결한 사안이자 감사원 감사에서도 아무런 문제점 없이 종결된 사안"이라며 "해당 의혹을 제기한 신문사와의 3차례 반론보도 소송에서도 모두 승소했다"고 이 예비후보의 주장을 일축했다.

경기지사 선거에 나선 전해철 의원과 양기대 전 광명시장도 경쟁 상대인 이재명 전 성남시장에게 여러 의혹이 제기되고 있다며 미투 검증 필요성을 연일 언급, 신경전이 벌어지는 모습이다.

이처럼 민주당 내 경선 후보 간 네거티브 공방전이 확대되는 것은 최근 당 지지도와 문재인 정부에 대한 국정 지지도가 높게 유지되고 있는 영향이 크게 작용하고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경선에서 민주당 후보로 결정되면 당선의 9부 능선을 넘게 된다는 계산이 예비후보들 사이에 퍼지면서 이전 선거에 비해 당내 경쟁자를 저격하는 수위가 심해졌고, 이로 인한 갈등이 오히려 본선 경쟁력 저하로 연결될 것이라는 우려가 제기된다.

민주당 도당 관계자는 "우리 당 후보 간 악의적인 공세는 최대한 자제시키고 있다"며 "같은 당 후보들을 상대로 네거티브 공격보다는 올바른 정책을 제시하는 것이 후보들이 갖춰야 할 본모습"이라고 말했다.

정진욱 기자 panic82@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키워드

#네거티브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