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항이 북한에서 온 물자를 받아 해외로 수출하는 ‘환적항’ 역할을 하려면 무엇보다도 북한의 물동량을 처리할 항만시설과 배후부지가 갖춰져야 한다. 인천신항 I-2단계 사업을 서둘러 추진해 하역 능력과 물류 처리 능력을 키워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오는 이유다. 또 인천항만공사와 민간기업, 금융사 등이 힘을 모아 노후화된 북한 항만시설을 개선하고 하역장비와 설비를 보완해 운영권을 따내야 한다는 주장도 제기됐다.

‘인천항을 거점으로 한 남북경제협력 세미나’에서 발제자로 나선 김운수 인천연구원 박사는 인천항의 향후 발전 방향으로 ▶북한 항만시설 직접 보수 및 신항만 건설·운영 ▶IPA의 항만 개발 진출 및 운영권 확보·운영 ▶북한의 선원 및 항만전문인력 양성기관 설치 ▶남북한 해운합작사 설립 등을 제시했다.

그는 "IPA와 민간건설사 및 금융사가 기술 개발·협력을 맡아 북의 항만시설을 개선하고, 남북한 항만운영정보시스템을 구축할 필요가 있다"며 "북쪽 바닷길을 준설해 만든 투기장에 북한 선원 등을 교육하는 항만전문인력 양성기관을 만들 수도 있다"고 했다.

박창호 인천재능대 교수는 인천항의 허브 기능을 보강하려면 북한 산단의 한중 합작 투자와 개성공단 연안 수송로 확보 등이 필요하다고 했다.

박 교수는 "개성공단 폐쇄 같은 사태를 막으려면 남한이 남포공단 등에 직접 투자하는 것보단 중국과 합작한 법인이 투자하는 형태가 바람직하다"며 "인천∼남포 상업 항로 개설, 인천∼남포 산업 협력단지 조성, 인천∼개성공단 연안 수송로 확보 등이 이뤄져야 한다"고 말했다.

좌장을 맡은 김학소 청운대 교수는 "단기적·미시적으로 접근하면 인천항은 이전처럼 단순히 모래나 광물자원을 가져오는 데 그칠 것"이라며 "인천시와 IPA, 물류·항만업계와 시민단체가 힘을 모아 인천항이 북한에서 오는 화물을 해외로 수출하는 대북·대중 물류센터의 역할을 할 수 있도록 협력 주체의 선봉이 돼야 한다"고 했다.

김덕현 기자 kdh@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