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반기 국회의장 경선 구도가 3파전에서 2파전으로 좁혀지는 양상이다.

오는 16일 예정된 국회의장 경선에 나설 예정이던 더불어민주당 원혜영(5선, 부천 오정) 의원이 출마를 재검토한다는 입장을 취함에 따라 문희상(6선, 의정부갑) 의원과 박병석(5선, 대전 서갑) 의원 간 양강 구도로 압축되고 있다.

원혜영 의원은 8일 기자들에게 "후반기 국회의장도 여당 몫으로 확정된 만큼 여당 중진 간 경선에 뛰어들어야 할지 숙고 중"이라며 출마를 재고하고 있음을 시사했다. 그는 "국회의장을 두고 여야가 치열하게 다툴 수 있다는 관측이 나올 때는 야당 표를 하나라도 더 얻어올 수 있는 내 역할이 있을 것 같아 출마를 고려했지만, 지금은 우리 당이 의장을 맡게된 만큼 상황이 다르다"고 말했다.

앞서 원 의원은 국회의장 경선 도전 뜻을 비치면서 자신이 2008년 민주당 원내대표를 지내며 여야 협치 틀을 마련했고 국회선진화법을 당론으로 정한 주역이라는 점 등을 들어 국회의장 적임자라는 점을 강조해왔다.

원 의원이 경선에 불출마할 경우, 경복고·서울대 선배이자 원 의원과 지지층이 겹치는 것으로 알려진 문 의원에게 유리하게 작용할 것이라는 관측이 제기된다. 하지만 박 의원에 대한 지지세도 상당해 뚜껑을 열어보기 전까지는 경선 결과를 예측하기 어렵다는 평가도 나오고 있다.

박태영 기자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