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한국당 등 야 3당이 개헌 논의를 촉구하고 나서 하반기 국회를 뜨겁게 달굴 이슈가 될 조짐이다.

한국당이 먼저 개헌 논의를 제기하자 바른미래당과 민주평화당이 가세하고 나섰다.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아직까진 소극적 반응을 보이고 있다.

한국당 김성태 대표 권한대행 겸 원내대표가 먼저 개헌 불씨를 다시 살려야 한다고 공론화에 앞장서고 나섰다.

그는 29일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아직까지 마침표를 찍지 못한 권력구조 개편을 위한 개헌과 선거구제 개편 논의를 마무리지어야 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지방선거 전에 발의한 대통령 개헌안이 ‘6월 지방선거용’이 아니었다면 민주당은 이제라도 더 적극적으로 개헌 논의에 임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에 바른미래당 김관영 원내대표는 구체적인 개헌 일정까지 제시하며 한국당의 개헌 논의 주장에 동조했다. 그는 "8월까지 여야가 개헌안에 합의하고 9월에 정기국회 본회의에서 처리한 뒤 12월에 국민투표를 실시하는 방안이 좋겠다"고 밝혔다. 이어 김 원내대표는 민주당이 개헌 논의에 소극적이라고 비판했다. 그는 "민주당이 지방선거에서 압승한 이후 개헌 논의와 선거구제 개편에 있어 소극적인 입장으로 바뀌었다"며 "민주당은 물론 평화당과 정의당도 개헌 논의에 나서 달라"고 촉구했다.

민주평화당도 개헌 논의에 동참한다는 입장을 보이며 민주당을 압박했다.

평화당 이용주 원내대변인은 전날 논평에서 "올해는 30년 만에 찾아온 개헌 적기"라며 "여야는 하루라도 빨리 적극적으로 나서야 한다"고 말했다.

하지만 민주당은 야권의 개헌 논의 재개 요구를 비판하며 받아들일 수 없다는 입장을 취했다. 강병원 민주당 원내대변인은 논평을 통해 "대통령이 개헌안을 발의했지만 야당의 불참으로 국회가 결국 표결조차 하지 못했다"며 "아무런 반성이나 입장 표명도 없이 아무 일도 없었다는 듯이 갑자기 개헌을 하자는 것은 뭔가 다른 의도가 있는 것은 아닌지 의심하게 한다"고 말했다.

박태영 기자 pty@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