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기몸살로 지난 한 주 일정을 비웠던 문재인 대통령이 2일 업무에 복귀해 산적한 국정현안 처리와 민생 챙기기에 나선다.

당장 이달 초 예정인 북한 비핵화를 위한 북미 고위급 협상의 흐름도 예의주시해야 하고, 각종 경제지표 악화에 따른 경제 관련 대책도 내놔야 한다.

북한과의 비핵화 협상을 총괄하는 마이크 폼페이오 미 국무장관은 이달 6일 평양을 방문할 것으로 알려졌다. 폼페이오 장관의 방북은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6·12 싱가포르 합의’에 따른 것이며, 당시 두 정상은 ‘북미정상회담 결과 이행을 위한 고위급 후속 협상을 가능한 한 가장 이른 시일에 개최하기로 약속한다’는 내용을 공동성명에 담았다.

비핵화는 한반도의 항구적 평화체제 구축을 위한 대전제로 국제사회의 고강도 대북제재 완화 또는 해제, 문 대통령의 ‘한반도 신(新) 경제지도’ 구상 실현의 필수조건이기도 해 청와대는 이번 북미 고위급 협상에서 비핵화와 관련한 구체적인 로드맵이 도출될 수 있을 지 예의주시하는 분위기다.

이와 함께 각종 통계 지표에 빨간불이 들어오고 있는 경제적 상황 또한 문 대통령 앞에 높인 당면 과제다. 청와대는 우선 소득주도성장, 혁신성장, J노믹스 기조를 유지하는 가운데 규제혁신을 위한 범정부 차원의 성과 내기에 주력할 것으로 보인다. 경제 동력을 살려 나가기 위해서는 혁신성장의 핵심인 규제혁신의 실현 속도를 더욱 높여야 한다는 게 중론이다.

문 대통령도 지난 27일 주재할 예정이었던 ‘제2차 규제혁신 점검회의’를 연기하며 "답답하다"는 심정을 토로하고,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규제개혁 성과를 반드시 만들어 보고해달라"고 주문한 바 있다.

이와 함께 청와대는 7월 1일부터 시행되는 주 52시간 근로시간 단축 안착에도 노력을 기울일 방침이다.

아울러 개각과 청와대 후속 인사 역시 7월 정국의 주요 관심사가 될 전망이다.

집권 1년을 맞아 장관들에 대한 평가를 완료하면서 정·관가를 중심으로 무성한 하마평이 나오고 있으며, 큰 폭은 아니더라도 일부 부처 장관을 교체할 수 있다는 관측이 지배적이다. 또한 경제수석, 일자리수석 등 경제라인 개편을 단행한 청와대가 비서관 등의 추가 인사를 할 가능성도 제기된다.

강봉석 기자 kbs@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