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가 최근 경기문화재단 임원추천위원회를 통해 선정된 신임 대표이사 후보자 두 명을 사실상 모두 탈락시키고 재단에 재추천을 요구<본보 9월 27일자 3면 보도>한 가운데 재단 노조는 27일 이 같은 상황에 반발하며 도에 공식적인 이유를 밝혀 달라고 촉구했다.

민주노총 공공운수노동조합 경기문화재단지부는 이날 ‘경기도지사에게 묻는다’는 제목의 입장문을 통해 "경기문화재단지부는 임원추천위원회에서 정당하게 추천한 2명의 후보에 대해 도지사가 거부권을 행사하고 재추천을 요구한 사실에 심각한 우려를 표명한다"며 "동시에 최종 후보 2인을 ‘적격자 없음’으로 판단할 만한 정당한 결격 사유 및 경영에 부적당한 사유를 공식적으로 요구한다"고 밝혔다.

이들은 "상식적으로 정당한 결격 사유 없이 단지 측근공신들의 논공행상을 위해 거부권을 행사한 것이라면 이는 ‘민선7기 공정한 경쟁환경을 만들고 공정과 공평이 존중받는 경기도를 만들겠다’던 도민들과의 약속을 헌신짝 취급하는 것과 다를 바 없다"며 "우리 지부는 경기문화재단이 또다시 ‘양질의 낙하산 인사 착륙장’으로 전락하는 것을 결코 좌시할 수 없으며, 이에 임명권자의 거부권 행사에 대한 납득할 만한 사유를 다시 한 번 공개적으로 요구한다. 경기문화재단은 문화와 예술로써 도민들의 행복을 추구하는 최일선의 공공기관이다. 낙하산 인사가 아닌, 정치적 수단과 도구가 아닌, 진정 문화와 예술을 이해하고 사랑하는 전문경영인이 절실한 이유다"라며 이 같은 요구 배경을 설명했다.

재단 통합노조 윤동현 지부장은 "입장문의 내용을 담은 문서를 경기도 주무부서인 문화체육관광국 문화정책과를 통해 전달(이메일 첨부)했고, 10월 2일까지 회신 요청을 했다"며 "이와 별개로 28일 노조 각 집행부 지부장과 함께 노조원의 의견을 수렴한 뒤 투쟁 일정이나 범위 등을 세부적으로 정할 것"이라고 말했다.

박노훈 기자 nhp@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