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설 연휴를 앞두고 경제·민생 행보에 집중할 것으로 보인다.

민생 문제가 ‘설 명절 밥상 민심’을 크게 좌우하는 만큼 경제·민생 관련 일정을 이어가는 한편 경제 활력을 높이고 추동력을 확보하기 위한 행보가 계속된다.

문 대통령은 주말인 27일 별도의 외부 일정을 잡지 않고 이번 주 국정 운영을 위한 정국 구상에 집중한 것으로 알려졌다.

문 대통령은 먼저 경제·민생 분야의 성과를 독려하는 한편 설 전까지 기업과의 소통행보를 이어갈 전망이다. 이런 가운데 청와대는 민주노총이 사회적 대화기구인 경제사회노동위원회(경사노위) 참여 여부를 결정하는 28일 대의원대회에 주목하고 있다. 민주노총은 이제껏 탄력근로제 확대에 반대하며 경사노위 참여를 거부했다.

하지만 청와대는 지난 25일 문 대통령과 양대 노총 위원장의 전격 회동이 민주노총 참여를 이끌 촉진제가 될 것이라는 기대감을 감추지 않는 분위기다.

아울러 청와대와 정부가 노동계의 요구 사항에 대해 소통하고 함께 논의하겠다는 뜻을 밝힌 만큼, 경사노위 등 제도적 틀을 활용한 문제 해결의 길이 열릴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와 함께 개각과 관련, 설 연휴 이후 일부 부처 장관들의 교체가 거론돼 온 만큼 문 대통령도 개각 대상과 폭, 방향 등을 놓고 고민이 깊어질 것으로 보인다. 전체 개각 규모가 최대 10자리까지 늘어날 수 있다는 관측 속에 청와대는 실제로 이 부처들을 중심으로 이미 후임 후보군을 들여다보는 작업에 들어간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일각에서는 장관 인사는 국회 인사청문회를 거쳐야 한다는 점에서 면밀한 검증을 위해 물리적 시간이 필요하고, 하마평이 오르내리면서 공직사회가 동요할 수 있다는 점 등을 고려할 때 예상보다 시간이 걸릴 것이라는 전망을 내놓고 있다.

따라서 개각을 한 번에 단행하기보다는 총선 출마 장관들부터 차례로 교체하는 ‘순차 개각’이 될 가능성도 점쳐지고 있다.

강봉석 기자 kbs@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