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 공론화위원회가 의제 선정을 위한 운영세칙을 조만간 결정한다.

지금까지 논의된 내용은 시장·시의회가 의제를 올리거나 인천은 소통e가득에 특정 건수 이상 공감을 받은 청원이 공론화위 안건이 될 전망이다.

2일 시 등에 따르면 최근 공론화위는 간담회를 열어 운영세칙 등에 대해 논의했다. 오는 15일 운영세칙 확정을 위해 회의를 열기 전까지 의제 선정기준을 마련하기로 했다. 시는 소통e가득 공감 건수를 6천 건 이상으로 하는 등 의견을 전달했다. 공감 건수는 공론화 위원들 의견에 따라 6천 건 이하로 내려갈 수도 있다.

당초 공론화위 의제 선정기준으로 공감 건수 1만 건 이상이었지만 달성 가능성이 떨어져 공감 건수를 낮추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인천은 소통e가득에서 공감 건수 3천 건이 넘으면 박남춘 시장이 직접 답변한다.

지금까지 3천 건이 넘은 것은 8건으로 7건을 시장이 직접 답했다. 김진용 인천경제자유구역청장 사퇴, 청라소각장 폐쇄, 송도 R2블록 원안 복귀, 청라·영종주민 제3연륙교 조기 개통 및 통행료 무료, 동춘1초등학교 설립 등이다. 8건 중 7건이 신도시와 관련된 내용이다. 이 때문에 공론화위 첫 의제도 이 가운데 선택될 가능성이 있다. 시 공론화위는 간담회에서 공론화와 갈등에 대한 정의를 새로 했다.

공론화는 이해당사자를 포함한 지역사회 전체 논의하고 토론해야 할 대상이고 갈등은 이해당사자간 충돌로 서로 의견을 조정하면 되는 일로 구분했다. 시 공론화위는 공공갈등조정전문가, 대학교수, 시민단체, 시의원, 공무원 등 15명으로 구성돼 있다.

이창호 기자 ych23@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