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지역 시민·환경단체들이 시의 에너지기본계획에 주민 목소리 반영을 촉구하고 나섰다.

지역 내 17개 시민사회단체 및 기관으로 구성된 인천에너지전환네트워크는 2일 입장문을 통해 "시는 제5차 지역에너지계획 수립에 주민 참여가 가능하도록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인천에너지전환네트워크는 지난해 두 차례에 걸쳐 시와 함께 에너지전환정책포럼을 진행하면서 민관 협치를 통한 실질적인 협력 과정을 기대했다"고 강조했다.

당시 포럼에 참여했던 시 간부공무원은 시민참여형 지역에너지계획 수립 추진을 위해 ▶용역 범위 산정을 위한 간담회(전문가·시민·활동가·공무원) 진행 ▶단체(인천지속가능발전협의회 등)를 통한 의견 개진 및 시민 참여 유도 ▶용역 과정 중 여러 사람들이 모여 충분히 의논하는 숙의적 시민 참여 방안 모색 등을 약속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시는 지역에너지계획 용역 착수보고회가 열린 지 한 달여가 지나도록 주민들과 함께 하는 어떤 후속 조치도 마련하지 않았다. 시민사회의 반발이 일고 있다.

인천에너지전환네트워크 관계자는 "산업통상자원부는 최근 지역에너지계획 수립과 이행 과정에서 워크숍이나 공론조사 등 숙의적 방식의 주민 참여 방법을 활용하도록 지침을 정했다"며 "시의 앞 다르고 뒤 다른 말과 행동에 실망감을 느낀다"고 말했다.

이어 "시는 지금이라도 주민 참여가 가능하도록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며 "현재도 진행 중인 동구 수소연료전지 발전소의 주민 반발이 어떻게 시작됐는지 돌아봐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병기 기자 rove0524@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