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와 경제지원기관이 일본의 화이트리스트(수출우대국가 명단) 제외에 대해 다각도로 대응하기로 했다.

시는 지난 2일 지역의 무역 유관기관과 일본 수출규제 대응 태스크포스(TF)를 구성했다. TF를 통해 일본의 화이트리스트 제외에 대한 시의 대응방안과 지원대책 등을 논의했다. 회의에는 인천중소벤처기업청, 인천코트라지원단, 한국무역협회 인천본부, 인천상공회의소, 한국산업단지공단 인천본부, 인천테크노파크 등이 참석했다. 이 자리에서 박남춘 시장은 "일본의 자국산 제품 수출규제 확대에 대해 모두 함께 힘을 모아 한마음 한목소리로 현 상황을 슬기롭게 극복해야 할 것"이라며 "TF가 구성된 만큼 실질적인 대응책과 다각적인 지원으로 피해를 최소화하도록 최선을 다해주시길 바란다"고 모두 발언했다.

인천중소벤처기업청 등 무역 관련 14개 기관은 상호 긴밀한 협조체계를 구축하기로 했다. TF는 유관기관별 동향, 공동대응, 지원대책 수립, 기업 지원을 위한 정책 발굴을 할 예정이다.

기관별로 한국무역협회 인천본부는 수출규제 동향 전반을 파악하고, 인천중소벤처기업청은 기업애로센터 운영과 정부지원 협조, 코트라 인천지원단은 수입다변화 정책 지원, 산업단지공단 인천본부는 산업단지 업종별 피해상황 조사 등을 맡기로 했다. 인천TP는 기업피해신고센터를 운영하고 인천상공회의소는 산업 전반 피해 영향과 대응책 등을 강구한다.

기업피해 신고센터는 시 산업진흥과와 인천중소기업청, 인천세관 등 5곳에서 운영될 예정이다. 센터로 피해기업 신고가 접수되면 자금 지원 등 관계 기관 간 협업으로 피해를 최소화할 계획이다.

인천상공회의소는 지난 1일 지역업체 무역 담당자 90여 명을 상대로 ‘일본 수출규제 관련 기업설명회’를 가졌고 무역협회 인천본부 등도 서둘러 관련 설명회를 기획하고 있다.

한편, 인천시의회는 이날 화이트리스트 제외 등 일본의 도발행위에 대한 규탄 성명을 발표했다.

시의회는 성명서를 통해 "일본 아베 정권의 야만적이고 무모한 경제침략 행위는 한일 양국 산업에 막대한 피해를 입히고 글로벌 자유무역 체제에도 심각한 악영향을 끼치는 부당한 조치"라고 일본을 규탄했다. 시의회는 8월 열리는 임시회에서 규탄 결의안을 채택하고 6일 일본대사관 근처 소녀상 앞에서 전체 시의원이 참여하는 규탄 대회를 가질 예정이다.

이창호 기자 ych23@kihoilbo.co.kr

홍봄 기자 spring@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