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600.jpg
▲ 수술실 CCTV (PG) /사진 = 연합뉴스
경기도가 환자의 안전 보장과 인권 보호 등을 위해 추진 중인 ‘수술실 CCTV 설치’ 사업의 민간 확대를 위해 설치비 지원 카드를 꺼내 들었다.

현재 CCTV를 설치·운영 중인 도 산하 병원의 경우 수술 장면 촬영을 동의하는 환자 수가 증가하고 있는 것과 달리 민간병원의 CCTV 설치 건수는 진척을 보이지 못한 데 따른 결정이다.

27일 도에 따르면 수술실 CCTV 설치를 희망하는 민간병원에 설치비 등을 지원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도가 설치비용의 약 60%인 3천만 원을 지원해 민간병원 수술실 CCTV 설치를 확대하겠다는 전략이다.

도는 내년 상반기 중 수요조사를 통해 10∼12곳의 병원에 설치비를 지원할 계획으로, 지원금 3억6천만 원을 내년도 본예산에 담을 방침이다. 수천만 원에 달하는 CCTV 설치비 일부를 지원할 경우 민간병원이 느끼는 비용 부담이 크게 줄어들 것으로 내다봤다.

다만, 대한의사협회와 대한병원의사협의회 등 의사단체가 수술실 CCTV 설치에 부정적인 입장을 취하고 있어 실제 설치 지원을 신청할 병원이 있을지는 미지수다.

여기에 지난 5월 국회에서 발의된 ‘수술실 CCTV 설치·운영 관련 법안 및 녹화 영상 보호 관련 의료법 개정안’(일명 권대희법)이 답보 상태에 놓여 있는 것도 넘어야 할 산이다.

도 관계자는 "내년 시범적으로 10여 곳의 민간병원에서 수술실 CCTV를 설치한 후 긍정적 반응이 나온다면 더 많은 민간병원에서 수술실 CCTV 설치에 관심을 가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도는 5월부터 도의료원 산하 6개 병원 수술실에 CCTV 22대를 설치·운영 중이다. 도의료원 수술실 CCTV 설치 전면 확대 후 약 3개월간 6개 병원에서 진행된 수술은 1천255건이며, 이 중 782건(62%)이 환자 및 보호자의 동의를 통해 CCTV 촬영이 진행됐다.

또 도가 지난해 실시한 ‘도정 여론조사’ 결과 설문에 참여한 도민 87%가 수술실 CCTV 설치·운영을 민간병원까지 확대해야 한다는 데 긍정적인 답변을 한 것으로 조사됐다.

임하연 기자 lhy@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키워드

#수술실 CCTV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