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지역 붉은 수돗물 사태의 장기화가 상수도사업 분야의 잘못된 인력 운용 때문이라는 지적이 나왔다.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소속 이정미(비례)의원은 2일 환경부를 상대로 진행한 국정감사에서 "붉은 수돗물 사태가 발생한 뒤 인천상수도사업본부가 적절한 초동 대처를 하지 못하면서 사태가 장기간 이어졌다"며 "이러한 부실 대응의 원인 중 하나는 지속적으로 인원이 감소·유출되고 있는 본부의 인력 운용 체계 문제"라고 꼬집었다.

 환경부가 제출한 ‘2008~2018년 특·광역시 상수도 현황 변동사항’ 자료에 따르면 지난 10년간 인천의 급수인구는 30만8천 명 증가했다. 이에 맞춰 상수도관도 총 1천382㎞ 늘어났으며, 이는 전국 특·광역시 중 1위에 해당하는 수치다.

 반면 같은 기간 지역 내 상수도 관련 업무 직원은 특·광역시 중 두 번째로 많은 147명이 감소했다. 서울은 인천보다 많은 566명이 감소하긴 했지만 이 기간 급수인구가 40만7천 명 줄고 상수도관도 372㎞ 축소돼 인천과는 상황이 다르다.

 이 의원은 10년간 행정수요 급증에도 인력이 감축된 것은 2013년 사업소를 권역별로 개편하면서 경영 합리화 및 효율성에 중점을 뒀기 때문이라고 분석했다. 또 통폐합에 따른 업무 가중 등으로 본부가 기피부서로 인식되면서 전문인력도 유출됐다고 지적했다. 앞으로 5년간 본부 직원의 30.8%(212명)가 퇴직 예정이어서 숙련된 인력의 공백 등 상수도사업 전반의 위기에 따른 또 다른 상수도 대란도 우려된다고 꼬집었다.

 이정미 의원은 "결국 본부가 적수 사태의 근본 원인인 수계전환에 사전 대비를 전혀 하지 못하고, 사태 발생 이후에도 대처가 미흡했던 원인에는 인력 운용 체계 문제도 포함된다"며 "충분한 인력을 갖추는 것은 물론 전문성 강화 교육이나 장기 근무 활성화 등 기술 단절을 보완할 수 있는 전문인력 중심의 인사 혁신 및 상수도 조직 내부 시스템 정비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박영길 인천상수도사업본부장은 "지난주 신규 직원 충원이 있었고, 앞으로도 결원이 발생하면 최우선적으로 인력이 충원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며 "또 대규모 퇴직자들을 시간제 임시직이나 신규 직원을 위한 기술교육 멘토 등으로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다양하게 모색하겠다"고 답했다.

  김희연 기자 khy@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