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도시공사. /기호일보 DB
인천도시공사. /기호일보 DB

인천도시공사가 내항 1·8부두 재개발사업에 참여하는 쪽으로 가닥이 잡혔다. 수익성을 둘러싸고 노조와 미묘한 온도 차이는 있지만 사업에 참여하는 데는 큰 영향을 주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16일 인천시와 공사에 따르면 내항 재개발사업은 지난 7월 한국토지주택공사(LH)가 수익성 부족을 이유로 철수하면서 사업구도 변경이 불가피해지면서 도로와 공원 등 기반시설 공사를 시행하기로 했던 LH의 역할을 대신할 기관으로 인천도시공사가 유일하게 거론되고 있다. 공사는 선뜻 결정을 내리지 못하지만 구성원 대부분이 사업 참여 쪽으로 의견이 모아진 상태다.

공사 고위직들은 내항에 대한 당장의 수익성보다 미래 가치를 높게 평가하고 있다.

박인서 사장은 지난 15일 취임 1주년 기자간담회에서 "내항 일대 개항장지구는 자유공원부터 아트플랫폼, 북성포구까지 이어지는 역사적인 스토리텔링이 가능한 곳이고, 그러한 역사 아카이브를 만드는 데 공사가 역할을 할 수 있다"고 밝혔다.

고병욱 상임이사는 "내항 재개발은 당장의 수익보다 부가가치에 집중해야 한다"며 "최근 캐나다가 아마존 제2본사 유치경쟁에 뛰어들면서 1조 원 지원 방침을 정한 것은 그만큼 부가가치가 있다고 본 것"이라고 강조했다.

노조를 중심으로는 내항의 가치도 중요하지만 수익성도 매우 중요하게 고려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공익을 실행해야 하는 공기업의 역할을 고민하면서도 수익성을 배제할 수 없다는 지적이다. 결국은 사업 참여를 결정하더라도 사업성 문제로 지방공기업평가원 사전 투자 타당성 검토 단계에서 막히는 일은 없어야 한다는 충정인 셈이다.

공사 노조는 적자 발생이라는 최악의 상황만 피한다면 사업 참여를 반대하지 않겠다는 입장이다. 시의 강요로 검단스마트시티와 십정 뉴스테이 사업에 참여했다가 재정건전성이 크게 악화된 사례를 피하자는 것이다.

정교헌 노조위원장은 "인천시의 행정 지원 범위와 인천항만공사의 부지 제공 입장, 해양수산부 국비 지원 규모 등을 사전에 명확히 할 필요가 있고, 그럼에도 적자가 난다면 책임 부담을 어떻게 나눌 것인지 단서 조항을 달아 협약을 체결한다면 사업 참여를 반대할 하등의 이유가 없다"고 설명했다.

공사 관계자는 "공익적 측면을 생각해 긍정적으로 참여를 검토하고 있다"며 "적자 폭을 줄이라는 지역사회와 노조의 요구에 대한 부담으로 신중하게 검토 중"이라고 말했다.

장원석 기자 stone@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키워드

#내항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