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안전기술원의 타 지역 이전을 막아야 한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인천시의 회 건설교통위원회 위원들은 6일 열린 인천시의회 제258회 정례회 해양항공국에 대한 행정사무감사를 통해 우려의 목소리를 쏟아냈다.

박성민 시의원(민·계양4)은 "최근 항공안전기술원 이전에 대한 지역에서 다양한 반대의견이 제시되고 있는데 시는 어떤 대책을 제시하고 있느냐"며 "항공안전기술원 이전은 드론인증센터와 드론전용비행시험장 추진을 어렵게 할 것"이라고 이전 움직임에 우려를 나타냈다.

현재 서구 로봇랜드 내 위치한 항공안전기술원은 항공안전기술 전문인력 양성과 항공사고 예방에 관한 인증·시험·연구·기술개발 등을 수행하는 항공안전 전문기관이다. 드론인증센터 운용 주체이면서 유·무인기의 실질적인 시험과 인증을 모두 수행한다. 최근에는 드론인증센터 구축 안전성 평가 결과 기본 및 종합평가에서 수도권매립지가 적합 판정을 받아 최종 사업지로 확정됐다.

항공안전기술원이 타 지역으로 옮겨 가면 항공 및 드론산업을 미래 먹거리로 지정한 시의 구상이 틀어지게 된다. 드론인증센터와 드론전용비행시험장의 이전 역시 불가피하기 때문이다. 경남 사천과 진주, 전남 고흥이 항공안전기술원 이전에 큰 관심을 가지고 물밑 작업을 벌이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시의회는 이날 행정사무감사에서의 지적에 이어 항공안전기술원 이전을 막아야 한다는 데 공감하고 이전 반대 결의문을 이번 정례회에서 채택한다는 방침이다. 결의문이 채택되면 항공안전기술원 소재지인 서구와 연계해 정식으로 국토부 등에 전달할 예정이다.

지역에서도 항공안전기술원의 이전이 지역경제와 항공산업의 침체로 이어질 수 있다며 절대 반대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인천경실련은 지난달 인천이 미래 항공 및 드론산업을 선도할 수 있는 기초를 닦는 상황에서 정부의 공공기관 이전 방침은 수도권 역차별에 해당한다는 논평을 냈다.

김종인 인천시의회 건설교통위원장은 "항공안전기술원 이전은 지역에서 키우려는 항공산업의 싹을 자르는 행위"라며 "동료 시의원은 물론 인천시와 인천시민이 함께 지역의 미래 먹거리가 달린 항공안전기술원 이전을 막아내겠다"고 말했다.

장원석 기자 stone@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