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가 28일 ‘제2차 경기도 자치경찰 시행준비 자문위원회’를 개최했다.

이날 도청 건설기술심의실에서 열린 회의에서는 도가 자치경찰제 시범운영 공모 준비를 위해 추진해 온 사항에 대한 설명이 진행됐다.

또 도 자치경찰제 공모계획(안)에 대한 자문위원들 간 논의가 이어졌다.

도가 준비 중인 공모계획(안)에는 도의 치안 환경을 대표할 수 있는 지역을 시범운영하고, 여성·청소년, 교통, 지역경비 등 자치경찰 고유사무와 식품·환경·대부업·하천 등 특별사법경찰단 수사사무 등을 반영한 주민밀착형 사무를 발굴 추진한다는 내용이 담겼다.

구체적으로는 ▶도 자치경찰 시행준비 자문위원회 구성 및 운영 ▶경기도형 자치경찰제 정책연구과제 수행(경기연구원) ▶자치경찰제 도입 방향 토론회 개최 ▶경기남부지방경찰청 현장방문 ▶경찰(치안)행정과 접목 가능한 도 및 시군 행정사무 발굴 ▶도의회(안전행정위원회) 자치경찰제 정책토론회 등이다.

이 밖에 자치경찰로 전환하는 인력에 대한 특진, 계급정년 폐지 등 인사 혜택과 선택적 복지포인트 등 후생복지 확대, 경찰청 차원의 자치경찰제 도입에 따른 경찰관의 신분 변동과 처우 등에 대한 가이드라인 제시 등 다양한 의견이 오갔다.

박근철 도 자치경찰 시행준비 자문위원회 위원장은 "도민의 삶이 더욱 안전하고 행복해 질 수 있는 경기도형 자치경찰제 도입을 위해 철저히 대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박광섭 기자 ksp@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