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영민 대통령 비서실장은 29일 김기현 전 울산시장에 대한 ’하명 수사‘ 의혹과 관련, 경찰이 지난해 3월 김 전 시장을 압수수색 하기 전 청와대 보고가 이뤄졌는지에 대해 "압수수색 20분 전 보고받았다"고 밝혔다.

 노 전 실장은 자유한국당 정점식 의원이 ’수사 결과만을 보고하는 통상 절차와 달리 수사상황을 왜 보고받았나‘라고 묻자 "통상적으로 이뤄지는 업무절차에 따른 것"이라면서 "압수수색 전에는 한 번 보고받았다"고 답했다.

 정 의원이 ’압수수색 이전 보고는 무엇이었느냐‘고 재차 질문하자 노 실장은 "특별한 것은 아니었고, 이첩된 것(첩보)에 대해 자료를 수집 중이라는 보고였다"고 말했다.

 또 ’직무범위를 넘어서 울산지방경찰청을 압박했다는 증거가 아니냐‘는 지적에는 "압박한 적이 없다"고 부인했다.

 노 실장은 한국당 이만희 의원이 ’선거에 영향을 끼칠 수 있는 행위에 대해 청와대가 자체적으로 진상 조사한 대상은 누구인가‘라고 물어오자 "당시 민정수석실 근무자로서 청와대에 남아있는 사람들"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대략적인 것은 내부적으로 파악이 대충 마무리 단계에 들어갔다"고 부연했다.

 노 실장은 현재 진행 중인 검찰 수사에 대한 협조 여부에 대해 "현재도 협조하고 있다"고 답했다./연합뉴스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