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가 현안·기피업무를 담당하는 ‘전문관’을 늘린다. 수당과 경력평정 가산점 등 인센티브를 당근책으로 제시하면서 공무원들의 관심도 적지 않다.

4일 시에 따르면 현재 66개 직위, 52명의 전문관을 내년부터 90개 직위, 84명으로 늘린다. 확대 직위는 수도사업과 안전, 교통 등 시민생활과 밀접한 분야 중심이다.

시 본청에서 근무하는 전문관은 일종의 현안·기피업무 공모제를 통해 선발된다. 민감한 지역 현안과 다수의 공무원들이 기피하는 업무에 투입돼 오랜 기간 동안 일하면서 연속성을 유지하고, 전문성을 갖춰 시정발전에 기여한다. 지방공무원의 필수보직 기간 2년을 넘어 4년 동안 특정업무를 맡을 수 있다.

그동안 공무원 보직은 잦은 부서 이동으로 업무 연속성이 떨어지는 사례가 많다는 문제 제기가 계속돼 왔다. 사안이 중대한 현안 업무일수록 단기간에 해결되는 경우가 드물어 더욱 질타받은 경향도 있었으며 공무원들 사이에서도 현안 업무는 기피한다는 인식이 널리 퍼진 것이 사실이다.

또한 해결이 시급하지만 장기간 이어지는 현안 업무는 기본적으로 문제가 있어 민원을 제기하는 시민들이 대부분이기에 응대에 따른 스트레스가 많다. 특히 교통·안전분야는 현장 근무가 많아 내근직에 비해 육체적 피로도가 높다.

상황이 이렇다 보니 시는 강력한 인센티브를 지급하는 방안으로 현안·기피 업무에 자발적인 투입을 원하는 공무원들을 찾아 나섰다. 월 7만∼40만 원 수준의 추가수당을 지급하고, 경력평정 진행 시 가산점을 부여한다는 방침을 정했다. 이 같은 내용의 당근책으로 올해 초 52명의 전문관을 선발했고, 이는 인사혁신 우수사례로 꼽혀 행정안전부가 주관한 ‘2019년 지방인사혁신 경진대회’에서 대통령상 기관 표창을 받기도 했다.

시 관계자는 "전문관 제도가 인사혁신 제도의 하나로 자리잡아 가고 있다"며 "본인의 선택에 따라 일을 하는 것이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어려운 일이라도 더 적극적으로 임하게 되는 것 같다"고 말했다.

장원석 기자 stone@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